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내년 고교학점제 운영, 이렇게 준비하면 됩니다”

기사승인 2024.06.14  23:53:05

공유
default_news_ad2

- 일반고 40여 곳 일대일 학교 맞춤형 고교학점제 컨설팅 실시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대비해 6월~7월 두 달 동안 고교학점제 준비 학교(40여 곳)를 방문해 학교 맞춤형으로 상담하고 도와주는 컨설팅을 진행한다.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번 자리는 고교학점제 준비 학교의 운영 과제를 해결하고 효과적인 운영 방안을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기회에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 학교 구성원 간 공감대를 형성해 소통하는 학교 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고교학점제 운용 기반 조성 ▴학생의 수요 반영 방안 ▴진로․학업 설계 지도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등 6개 영역이다.

컨설팅에는 고교학점제 연구 및 준비 학교 운영 경력이 많은 학교장 10명이 팀장으로 참여하며, 고교학점제 핵심 교원 현장지원단 30명이 10개 팀으로 나눠 3명씩 팀원으로 활동한다.

특히 전문적인 의견이나 조언을 건네는 컨설턴트는 학교가 제출한 의뢰서를 기반으로 팀별 사전 협의회를 거쳐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와 고교학점제 준비 학교 운영 계획서를 검토하고 학교 방문 상담을 한다. 

이후 종합의견서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해 학교가 내실 있게 고교학점제를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공효순 중등교육과장은 “학교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으로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도울 것”이라며,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이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정윤 기자 gjtline09@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