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떠나는 이 막을 길 없는 '거제시 인구 감소'

기사승인 2023.06.06  08:44:09

공유
default_news_ad2

- 지난 5월 중에도 전월 대비 297명 줄어 창원시에 이어 두번째로 많아

인구 12만 도시 통영시도 206명 줄어 심각성 '지역경제 빨간 불'
양대조선소 외국인 노동자로 대체 '조선 인력 보강책, 지역활성화에는 도움안돼'
50대 이상은 늘고, 20~40대는 크게 줄어 사회적 현상 그대로 반영

2017년부터 줄기시작하던 거제시 인구가 25만에서 24만에 이어 지난해 부터는 23만명으로 떨어진 이후 게속해서 20~40대의 젊은층의 시민들이 거제시를 떠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5월 중에도 거제시 인구는 인근 창원특례시 다음으로는 거제시가 제일 많다. 인구기준 5번째 도시인 거제시가 인구감소 기준으로는 2위 도시가 된 셈이다.  

우리들의 이웃이 점점 떠나고 있다는 것은 무언가 삶의 터전으로는 부족함이 있다는 것으로 
일자리와 경제현황을 거제시의 가장 큰 숙제로 여겨 힘 모아 풀어나가야 할 시기다.  시민들에게 희망의 거제시를 만들겠노라고 박종우 시정이 100년 앞 거제시 구상을 마련하면서 비전 제시를 하고 있으나 당장의 발등에 떨어진 불은 멈출길이 없는 것이다.
 
인구 관리는 국가 운영의 근본이고, 지방자치 행정의 출발이며, 소상공인의 마케팅이다. 2017년부터 지방인구가 줄어들기 시작해 갈수록 감소폭이 확대되고 있어 암울한 시황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반면 양대 조선측에 의하면 외국인노동자들의 수입폭은 계속 늘어아고 있다.


출생아보다 사망자수가 많은 인구 자연감소에다, 일자리나 학업 등을 찾아 서울과 수도권지역으로 떠나는 2030 청년층의 이동이 직격탄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비수도권 지방인구의 감소와 청년층 인구의 수도권 유입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의 지속가능한 성장, 국토균형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거제시는 절실히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거제시의 100년의 꿈, 미래성장동력을 이끌어내는 출생아수가 2017년 2614명에서 2021년 11월 1142명, 반토막으로 감소 하였다.  이유는 무엇일까? 20~30세대의 타지역으로 전출로 인한 인구 감소, 출생 포기, 일자리 감소,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다양한 문제로 인한 출생인구 감소라고 인탑을 운영하는 사곡만해양플랜트국가산단추진위원장 김영수씨는 지적하고 있다.  
 
거제시의 25만명 인구가 23만명으로 무너져버린 사회생태환경이다. 연차적으로 20대, 30대 청년들, 4인가구, 5인가구, 세대들이 급격하게 거제시를 떠나고 있다. 그에따라 부동산 가격 폭락, 소상공인 영업 매출 급감, 일자리 감소, 이혼 급증, 신용불량자 급증, 금융 채권 문제, 민사소송, 개인간의 갈등, 폭력, 막장드라마 같은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와 관련 김영수씨는 "거제시 인구감소 대응 정책과 거제지역 발전정책 등이 거제지역 내 청년층의 일자리 확충으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 이를 위해 국가균형발전정책과 인구정책 및 청년층 일자리 정책을 상호 연계하는 방안으로 거제시 사곡만 국가산업단지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또는 다른 산업단지로 대체 및 남부내륙철도 KTX 사등역사유치 시급성을 주장한다.  

지난 1일 열린 거제시정책포럼에서도 ktx역사와 연계된  특화된 관광시설 또는 해양레포츠산업지로의 개발이 거론되기도 했다.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인구에 대한 정책적 묘안은 무엇보다도 시급한 것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이 시급한 과제다. 행정의 역점도 정책 구상으로만 끝날 것이 아니라 현실적 정책 추진의 과감한 시행이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