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가덕신공항 차세대급행철도사업에 경남이 빠져?'

기사승인 2023.03.27  06:25:01

공유
default_news_ad2

- 광역 경제권 구축 위한 필수 인프라-'부산-경남 상생, 이렇게 하나?'

도,가덕도 축 부산ㆍ경남 교통인프라 국토부 건의
광역경제권 구축 위한 필수 인프라,부산 단독 용역
도민들, "부산만을 위한 공항이라면 상생은 허울"
부산,경남 '따로 국밥?'-중앙정부차원의 균형발전 위한 조정 필요 

부산시가 가덕도신공항 연결 `BuTX`(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 사업을 추진하면서 경남도와는 사전협의도 없이 부산만을 위한 단독용역을 실시해 도민의 반발을 사고 있다.

최근 박형준 부산시장이 "부산의 심각한 교통난 해소와 가덕신공항 건설에 따른 접근 교통망 확충,부산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한 기반시설 활용이라는 3가지 목적에서 BuTX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는 것.

이에 경남도는 부산시의 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 추진에 반발하며 가덕신공항 활성화와 광역 경제권 구축을 위한 필수 인프라인 만큼,경남과 공동협의 없이 단독 용역 등을 추진했었다고 한다.

김영삼 경남도 건설교통국장은 "가덕신공항이 부산만이 아닌, 영남권 또는 부울경 신공항이란 측면을 간과할 경우, 반쪽 공항 운영이 불가피하지 않겠느냐"면서 "가덕도신공항 연결 `BuTX`사업은 경남과의 공동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고 전해진다.

이어 "경남도는 국토부에 건의 경남권 130㎞에 달하는 고속 교통 인프라 구축을 건의해 놓고 있다"면서 "부산시의 일방적 추진은 도민 반발만 살 뿐, 결코 가능하지도 않을 것이다"고 했다는 것이다. 지방의 균형발전과 가덕신공항의 영남권중심공항으로서의 역할을 감안할 때 부산시만을 위한 공항이 될 수 없음은 자명하기 때문이다.

부산시의 조기 개항 로드맵은 `가덕신공항에서 강서구 명지동,사하구 하단동,2030부산엑스포 박람회장 예정지인 부산항 북항(부산역), 해운대구 센텀시티를 거쳐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이르는 47.9㎞ 구간 총 6개 정거장에 추정 사업비 2조 5860억 원을 투입해,오는 2030년까지 초고속 교통 인프라를 갖추는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경남의 경우 가덕신공항 경쟁력과 동반 성장을 위해서는 가덕도를 축으로 부산은 물론, 창원~거제~ 김해~양산을 비롯한 경남과의 교통 인프라 확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특히 상생이 아닌 부산 이익을 위해 경남을 곁가지로 취급할 경우,좌시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도민들은 "입지 및 타당성 용역에서 밀양에 뒤진 가덕도 신공항추진 때 부산이 경남과 함께하는 가덕신공항`으로 포장,도민을 속였다는 반발까지 나온다. 밀양신공항을 주장한 TK는 가덕도 확정 후 자체적으로 TK 신공항을 추진 특별법 의결로 오는 2030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021년 2월 국회에서 처리를 추진한 `가덕신공항 특별법`이 보궐선거를 노린 `매표(賣票) 공항`이라는 비판이 많았다. 밀양 등에 비해 사업성,환경성,실현 가능성 측면에서 최하위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또 입지를 먼저 선정한 후에 특별법 제정 등 법 제도적 행위가 뒤따르는 일반적 행정 절차를 거꾸로 하면서 입법권을 남용, 법적 분쟁 소지도 있다고 정치권은 지적한 바 있었다.<기사출처:경남매일>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