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부, '저도 관리권 내년 거제시민에게 넘겨준다'

기사승인 2017.07.20  21:25:27

공유
default_news_ad2

- KTX 조기착공과 함께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계획에 포함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지역 공약으로 발표한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 저도관리권 이관이 새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과제에 포함돼 내년 중으로 거제시민에게 돌아오게 됐다.

행정구역 상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 산 88-1번지 일대의 저도는 동백림과 해송, 기암괴석이 조화를 이룬 천혜의 비경을 지닌 섬으로 대통령 별장지였던 ‘청해대’가 있던 곳이다.

저도는 1920년 일본군의 통신소와 탄약고로, 6·25 전쟁 때는 연합군의 탄약고로 사용되다가 1954년 해군에서 관리해왔다. 이승만 정권 때는 대통령 여름 휴양지로 사용되었고, 박정희 정권 시절인 1972년 ‘청해대’로 지정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여름휴가ㅔ서 옛추억을 더듬던 곳이기도 하다.

1975년 행정구역이 진해시로 이전되었다가 1993년 김영삼대통령시절 대통령 별장 지정 해제와 함께 거제시로 행정은 환원됐으나 현재 국방부가 관리하고 있는 저도는 군장병과 그 가족 하계휴양소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국정과제 발표에서 저도 개방을  24개 단위사업에 반영함에 따라 정부는 내년까지 저도 관리권을 거제시로 이관하고 저도 주변을 관광지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현재의 저도는 거가대교가 통과하고 있어 군사적 목적이 다소 희석됐다. 반면 군사작전지역에는 그대로  포함되어 있어 장목면 주민들이 건축허가 등에서 제약을 받고 있다. 반면 어로활동을 보장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천-거제 KTX 조기 착공 
거제시민의 현안사업 중의 하나인 경북 김천-거제를 잇는 남부내륙철도(KTX) 건설 사업도 문재인 정부의 중점 추진 과제에 포함돼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새 정부 인수위원회 역할을 맡았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19일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중 143개 지역공약 이행 방안에 김천-거제 KTX 조기 착공이 포함됐다. 지역 최대의 현안이기도 한 남부내륙철도와 저도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대선공약으로 채택한 바 있다.
 

이번에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 사업을 새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에 포함시킨 만큼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 조선산업에 대한 정부의 구조 고도화도 지켜볼 대목이다.

남부내륙철도는 수도권과 남해안을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으로 국토균형발전을 구현하자는 취지로 추진돼 왔다. 김천~합천~진주~거제까지 이어지는 191.1㎞ 구간에 고속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추정 사업비는 5조 3264억원을 토입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됐다. 이 철도가 완공되면 서울에서 거제까지는 2시간 40분, 김천에서 거제까지는 1시간 10분 대로 연결이 가능해진다.

이 사업은 당초 2014년 정부 예산을 투입하는 재정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에 들어갔지만 경제성 논란으로 지지부진하다 지난 4월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사업성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

이후 국토교통부는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이 사업을 현대건설이 제안한 추진계획에 따라 민자적격성 심사에 착수했다. KDI의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면 민간·정부 공동투자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100대 국정과제 중 143개 지역공약에 포함된 경남지역 8개 공약사업은
△경남 사천·진주를 우주항공산업의 메카로 육성
△창원의 기계산업 ICT 융복합화 등 친환경 미래산업 육성
△김천-거제 KTX 조기 착공 추진
△경남 서부권을 항노화산업 연계 6차 산업 활성화 및 관광휴양벨트로 조성
△진주 혁신도시의 산학연 클러스터 활성화 지원
△공공선박 발주금융지원 확대 조선산업 구조고도화사업 지원
△경남 남해안을 동북아 해양관광 중심지로 육성
△경남 양산시 일원에 동남권 생명특화단지 조성 등이다,
<관련기사>

[삐딱소리4]'저도 반환요구, 청남대 사례 교훈 삼아 신중하게 접근하자'청남대 연간 65억 투입해 수입은 25억…만년적자 '골치'
  • 거제타임라인
  • 승인 2017.04.14 18:05

저도, 권위주의시대 군사시설에서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다'는 상징성은 있을 것
현실적 경제성도 따져 볼 필요있어
땅값 문제로 국방부와 힘겨루기하는 지심도 사례 보면 신중접근 필요성 절감

지금 거제에는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산 88-1외 19 필지에 소재한 대통령의 바다 별장인 '저도'를 거제시민에게 돌려달라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가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저도 반환 요구를 한개의 섬을 거제시로의 복귀라는 단순 접근보다는 옛 대통령의 별장이었던 청남대가 충북도로 이관된 후 만년 적자운영에 골치를 앓고 있다는 점을 교훈 삼아야하고 이를 간과하면 안된다는 지적도 있다.

연간 65억여원의 유지관리 비용을 투입하는 청남대의 적자 운영이 지속되고 있어 충북도가 투자를 늘리는 만큼 적자 폭은 더 커지는 양상이라고 한다. 2015년 말 충청도의 한 언론매체 보도에 따르면 2015년 충북도가 편성한 청남대관리사업소 일반회계 예산은 65억여원으로 공무원 19명 등 90여명의 인건비가 19억원이며, 나머지는 대부분 관리·운영 비용이라는 것. 이 같은 청남대관리사업소 예산은 지난 수년 동안 비슷한 규모를 유지해 왔다고 한다.

그러나 누적 방문객 일천만명시대를 열었다면서도 청남대가 연간 벌어들이는 입장료 수입은 24억~25억원에 불과한 데다 이마저도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3년 25억7600만원이었던 청남대 입장료(주차료 포함) 수입은 2014년 25억2366만원으로 줄었다가  2015년에는 24억7414만원으로 더 감소했다고 한다.

청남대

청남대 운영 적자 논란은 충북도가 소유권과 관리권을 넘겨받아 관광 사업을 시작한 2003년 이후 꼬리를 물어왔다. 그러나 충북도는 2008년 연 30억원대였던 운영 비용을 두 배가 넘게 늘렸지만 증액한 운영 비용은 청남대의 연간 적자 폭을 10억원에서 30억~40억원으로 키우기만 했다. '밑 빠진 독' 꼴이 된  청남대에 쏟아붓는 운영 비용 때문에 청남대를 다시 청와대에 돌려 주자는 볼멘소리까지 나온다고 한다.

민간출입이 통제됐던 '대통령 별장'이라는 세간의 호기심마저 갈수록 약화돼, 관광객들 발걸음도 줄고 있다. 충북도는 청남대 사업성 강화를 위해 청남대특별법 또는 대청호 규제완화 특별법 제정 등을 추진 중이지만 수년째 공전만 거듭하고 있다는 것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대통령 기념관 건립 등 시설 확충과 다양한 관광객 유치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때문에 청남대관리사업소의 일반회계 예산이 늘어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입장료 수입만으로 청남대 유지관리 비용을 충당할 수 있도록 비수기 관람객 유치를 위한 세미나 유치 등 컨벤션 기능 강화를 모색하고 있다"며 "유료 입장객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노무현대통령 탄핵정국에 '청남대' 관람객이 급감했었는데 이번 대통령 탄핵정국이 들어서면서 그 당시 대비 20%↓ 입장객 감소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청주시 문의면 330필지 184만4843㎡ 터에 자리한 청남대 소유권을 2003년 12월 충북도에 넘겨줬다. 청남대 재산 가치는 208억 9,700만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면 거제의 저도는 어떤가?
거제시의회 제190회 임시회에서 박명옥의원 5분발언에 따르면 <한 때 청해대로 불리며 대통령별장으로 유명한 저도는 진해 해군사령부 “군사특수시설이다”, “군사 요충지”를 이유로 소유‧관리 권한을 쥐고 거제시에 이관을 해주지 않고 있어 거제시가 권리행사를 못하고 있는 섬이여서 반드시 소유․관리권을 이전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지심도를 거제시민에게 돌려주겠다던 국방부가 대체토지와의 땅값 문제로 이전이 난관에 부디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이를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국방부는 감정가로, 거제시는 공시지가로, 계산해 환원하자는 이견으로 국방부 요구대로 할 경우는 거제시는 수십억 원의 돈을 부담해야 한다.

국방부가 저도를 돈 한푼 안받고 거제시민에게 돌려 줄 수 있을까? 지난 국정감사 때 국방전문가인 김종대 국방위소속 국회의원이 감사장에서 밝힌 내용에 따르면 “해군 장성들과 부인 40여명이 저도에서 호화파티를 열어 충격"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 실상은 해군장군들의 별장으로 사용하고 있었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박의원은 주장했다.

또한 자료에 의하면 2014년 9월부터 2016년 9월까지 2년간 하계휴양소를 이용한 군인․공무원․군무원 319명 가운데 병사는 단 한 명도 없었다. 모두 장성급과 영관급이 247명으로 전체 인원의 77%에 해당했다고 한다. .

저도는 거가대교 교각과 터널이 통과하는 지점에 위치해 군사시설로서의 존재가치가 이미 상

거가대교

실된 섬이다. 그런데도 저도가 군사보호시설이라는 이유로 외포~구영 간 해면부에서 5백m 이내 16.97K㎡(비행안전구역 3.87K㎡, 제한보호구역 13.10K㎡)이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각종 개발이나 건축제한행위의 제한 등으로 주민들은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 이문제 해결은 장목면들의 오랜 민원이 되고 있다

본인도 거제중앙신문 사장 재임당시였던 2003년 청남대 반환을 보고 칼럼을 통해(당시는 거가대교 건설 전이며 어업권 통제도 풀리지 않았다) 저도 거제시 반환을 주장한바 있었다. 이어 도의원이 된 김해연 의원 저도반환 요구, 최근 거제시발전연합회도 저도의 소유권 및 관리권이관 촉구성명서를 발표했다.  현재 어업권 등은 해제되어 어민들의 어로활동에 지장이 없으나 위에서 열거한 군사시설보호구역 지정으로 인해 주민들의 불편은 그대로 있다.

가정해서 해군의 하계휴양소를 다른 곳에 지어주고 저도를 돌려받는다고 했을 경우도 거제시는 재정적부담을 크게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저도섬에는 소규모 골프홀과 경비소, 하계휴양소만 있을 뿐 특별히 볼거리도 관광지로 조성할 여건도 변변치 못하다(나름대로 새로운 구상이 필요하겠지만). 또 거가대로에서 진입교차로 설치문제 또한 만만치 않으며, 장목면 유호리에서 뱃길을 이용해 들어가는 경우도 경제적 기대효과가 크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유호에서 뱃길로만 이용하는 경우 마을 주민들에게 상권을 촉진하는 효과는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보이나 이것도 용역 등을 통해 따져 볼 일이다. 따라서 거제시는 이 문제에 대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저도는  면적 0.36㎢인 지심도에 비해 약간 큰 섬인 0.434㎢로 국유지(국방부)다.  보전관리지역, 농림지역 임야다. 과거 주민 15가구가 살던 마을이 있었다.주변 해역 이용 현황으로는 패류양식장(유호어촌계, 336,000m2, 마을어업 제112호)이 있다. 조류는 총 5종 17개체가 관찰됐고, 멸종위기야생동물Ⅱ급인 솔개가 관찰되며, 곤충은 세줄날개가지나방, 큰분홍애기자나방, 쉬파리류, 대모벌, 일본왕개미 등 5종 발견되고 약 40~50년생의 곰솔, 소나무, 낙엽활엽수림 등이 군락을 형성하고 있어 생태보전은 양호한 섬이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