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KTX,고성-거제간 경쟁업체 없어 '표류 우려?'

기사승인 2022.08.11  01:26:48

공유
default_news_ad2

- 두차레 입찰(턴키방식)에 한화만 참여- 2곳 이상이어야 본입찰

까다로운 공법과 난이도 등으로 건설업체 참여 미달
시민들,"거제정치권 "뭐하고 있었나?"- 해양플랜트산단 이어 '발등 떨어진 불'
지역발전 가만히 있어도 저절로 되나? 

김천-거제를 이어줄 남부내륙철도(KTX) 조기착공이 참여업체들의 까다로운 공법과 난이도 등으로 입찰을 외면해 공기지연이 불가피할 조짐이어서 거제시와 시민들이 애를 태우고 있다. 

통영시 용남면에서 거제시 사등면으로 연결되는 견내량 부근이 교량으로 설계해야 바다경치 및 섬을 찾는 분위기가 물씬 풍길 것으로 보이나, 견내량돌미역 채취문제로 해저터널을 이용해 입도하는 탓인지 건설업체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종착역 입지를 둘러싼 지역민들간 갈등을 어렵사리 풀리었으나 이번에는 고성~거제간 9공구 공사입찰이 두차레나 유찰된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사들이 외면하는 이유는 해저터널로 바다를 관통하는 어려운 공법에다 까다로운 입찰 조건 탓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달 중 판가름 날 3차 입찰마저 무산된다면 애초 목표한 2023년 착공, 2027년 개통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국가철도공단은 현재 남부내륙철도 제9공구 건설공사 3차 입찰을 진행 중으로 9공구는 고성읍에서 통영시 도산·광도·용남면을 거쳐 거제시 둔덕면과 사등면 거제역사 직전까지 24.52km다. 이 중 ‘제8호 국가중요어업유산(돌미역 트릿대 채취어업)’ 탓으로 견내량 바다 472m는 해저터널로 통과하게 된다.

 공사 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0개월, 공사예정금액은 5,234억 3,900만 원이다. 최초 4,654억 3,500만 원에서 580억 400만 원, 증액된 규모다. 대형 건설사에 설계, 시공 등 공사 전체를 맡기는‘기술형 입찰’(일명 턴키입찰방식)로 진행한다. 입찰 마감은 2023년 1월 20일, 개찰은 2월 17일이다. 

 단, 입찰에 참가하려면 ‘사업수행능력평가(PQ)’를 통과해야 한다. PQ는 유사실적, 기술능력, 경영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자격을 부여하는 절차다. 앞선 1, 2차 입찰이 이 PQ 과정에서 무산됐다. 기술형 입찰은 최소 2개 이상의 건설사나 컨소시엄이 PQ 신청서를 제출해야만 본 입찰 일정이 진행된다는 것.

  5월 1차, 6월 2차 입찰은 한화건설 컨소시엄 1곳만 PQ 신청서를 내 자동유찰됐다.한화건설 컨소시엄은 한화건설을 대표사(지분 60%)로 두산건설(10%), 호반건설·경우그린텍·수성엔지니어링·대아건설·대창건설·정우엔지니어링(각각 5%)이 참여했다.

 3차 입찰 PQ 신청서 제출 기한은 오는 16일이다. 사실상 이날 3차 입찰 진행 여부가 결정된다. 관련 업계는 이번 역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로. 해저터널이 포함된 9공구는 가뜩이나 시공 난이도가 높은 상황에 공기 단축을 위해 기술형 입찰을 도입하면서 문턱이 더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9공구 규모 기술형 입찰에 참여할 능력이 있는 대형사는 손에 꼽을 정도인데, 이들 대부분은 현재 수도권 GTX-B 재정 구간 4개 공구와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복선전철 3개 공구에 집중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공사 금액이 증액됐다곤 하지만 해저터널 등 예상되는 리스크를 감안할 때 충분하진 않다”면서 “게다가 기술 인력도 제한적이라 한 곳이 복수의 대형 공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 역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고 부산일보가 이를 보도했다.

 우려가 현실이 될 경우, 개통 일정도 차질이 불가피해 진다. 애초 철도공단은 올 연말 시공사를 선정하고 바로 설계에 착수할 예정이었지만 3차마저 불발되면 조기 착공은 어려워진다는 것. 따라서 종착역이 포함된 10공구 발주도 덩달아 미뤄질 공산이 크다. 10공구는 총연장 1.28km에 1,915억 원 규모다. 9공구와 마찬가지로 기술형 입찰이다.

이와 관련 박종우 거제시장은 “정부가 주관하는 사업이다 보니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극히 제한적이라 일단은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추후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면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부내륙철도는 국토교통부의 ‘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따라 경부고속철도 김천구간(경부선 김천역)에서 분기해 거제로 연결되는 여객 전용 단선 철도로 거제시에 새로운 철도역사를 기록되는 숙원사업이다. 거제시 사등면 종착을 기준으로 총연장 177.89km 철도가 개통하면 서울과 거제 간 이동 시간은 종전 5시간에서 2시 40분 대로 단축된다.  거제시민들의 애타는 가슴에 희망을 안겨줄 업체는 없을까?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