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거제시장 후보 서면질의 결과 공개

기사승인 2022.05.28  23:18:48

공유
default_news_ad2

- 김승철 후보 무응답 '제외'-준비안된자 선거방송 개그판 만들어?

 거제타임라인은 거제시장에 출마한 네 후보에게 지역현안문제에 대한 서면질의로 11개 문항을 21일 보내면서 24일 18시까지 회신을 요청했다. 그러나 후보들 진영의 업무가 바쁘다며 답변이 늦어지고, 무소속 김승철 후보는 끝내 답변을 주지않아 참여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 제외했다.특히 1번문항~3번 문항은 타 언론매체에서 기히 보도된바 있어 생략하거나 간략 답변도 가능함을 공지했다.또 공약사항에 포함되있어도 시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구체적 의견제시를 요청했다 <편집자 주>

[질문1] 사곡만 해양프랜트국가산단추진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조선해양 신산업산단으로조성.친환경 연료선박 연구개발 특구지정’(변광용 후보),‘산업구조 개편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유치,교통망 발전 등 여건변화에 맞춰 IT결합 4차산업 유치’(박종우 후보), ‘신사업 유치와 유치기업 다양화로 하나의 주력산업으로 발돋움해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김한표 후보),‘첨단 바이오산단으로 개명 임기내 착공 및 비메모리 반도체나 신규사업 유치’(김승철후보)를 각각 주장하고 있습니다. (질문)그러나 구체적 계획이나 일정이 불분명해 또 다시 정치논리나 경제논리로 지연되는 경우 구체적 책임성을 따지기 어려운바 보다 구체적이고 세밀한 향후 계힉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후보별 답변]
[변광용 후보 답변]    -무응답-
[박종우후보 답변]
 (요지) 박근혜 정부에서 허가된 민간참여형 국가산단이라는 특이한 형태의 국가산단으로 양대조선의 참여가 불분명하다는 핑계로 문재인 정권의 국토부 장관이 승인하지 않아 표류 중인 사업이다. 이후 이 사업은 사곡국가산단이라는 이름으로 서일준 국회의원이 4차 산업 중심의 국가산단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윤석열 대통령도 후보시절 공약으로 채택됐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민간보다는 국가가 지원하는 형태로 전환하여 제대로 된 국가산단으로 조성하고, 4차 산업혁명 중심의 산업을 유치하여 산업의 다양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극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한표 후보 답변]
사곡 국가산단은 거제 경제 즉 거제시 소득수준을 향상, 전입 인구 증가, 청년 및 구직자에 대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가장 획기적인 방안입니다. IMO에서 발표한 2050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맞는 조선·해양의 친환경, 스마트 선박 연구개발을 위한 R&D 센터를 건립하여 연구 인력 창출 및 기자재 국산화에 힘쓰겠습니다. 저탄소 선박에서 나아가 무탄소 선박, 자율운항시스템 개발 등 선박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자가진단 및 업무 자동화 시스템 등 원천기술 확보로 고품질 고부가가치를 통한 경쟁우위, 나가아 세계 1등 조선 강국을 실현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의 개념을 탈피해 신사업추진을 통하여 거제에서 경제의 축이었던 조선산업 강화와 사업의 다양화로 거제 경제를 바꾸고 싶습니다
[질문2] KTX거제역사 개발에 대한 질문입니다.철도공항시대 대비와 관련 ‘거제관광산업.기반정비시급(변광용후보), ’도시계획재수립.관광마이스산업 육성‘(박종우 후보) ’가덕신공항 배후 5만명 신도시 관광단지 조성‘(김한표 후보), ’가덕-거제간 신공항순환지하철착공‘(김승철 후보)을 각각 주장하고 있습니다.
(질문)그러나 KTX거제역사의 위치가 최종적으로 거제시 사등면 일대로 확정되었습니다. 중앙정부의 사업 추진에 맞추어 거제시가 차근히 준비하고 가장 합리적인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구체적 계획을 설명 바랍니다. 투기자본들만 행세하는 병폐를 벗어난 지역의 진정한 관광거점, 교통거점이 될 역사개발계획의 우선사업 순위와 고속도로.철도.공항시대의 거제시의 세부 대응계획을 제시 바랍니다..
[후보별 답변]
[변광용 후보 답변]    -무응답-
[박종우후보 답변]
               
  KTX역사는 거제 100년 대계의 중심이 될 곳으로 개발계획에 발맞춰 거제시가 발빠르게 도시계획을 준비해야 한다. 진해신항과 가덕신공항 등도 확장 및 건립이 예정돼 있어, KTX와 연계할 수 있는 관광, 물류 등 다양한 산업의 육성도 중요하다. KTX 종착역 예정지 일대에 사곡국가산단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도시계획에 고려돼야 할 것이다. 이러한 주변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향후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김한표 후보 답변]
 남부내륙철도 및 가덕도 신공항 건설, 국도 5호선 등을 연계한 광역교통망 구축과 문화·컨텐츠 확충 등 지역경제 거점으로서 역세권 활성화, 복합환승센터 등 필수 인프라 구축이 필요합니다. 가덕신공항 특별법 개정안에 공항 주변 개발 지정 범위를 10km에서 20km로 확대 추진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렇게 된다면 거제시는 장목면, 하청면, 연초면, 옥포1·2동, 아주동, 능포동 장승포동 일부가 공항 배후도시로 개발될 수 있습니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국도 5호선 조기 연장·착공을 통하여 부·울·경 U자형 도로망 연결로 부·울·경 메가시티를 완성하겠습니다. 우리 거제에 관광특구지정을 통한 관광 개발을 원활하게 하고 한·아세안 국가 정원 조성 및 25년째 표류 중인 거제장목관광단지를 개발하여 핵심 관광거점이 될 수 있게 하겠습니다.디지털 뮤지엄·영상컨텐츠 센터 설립, 빛과 바다의 환상적 관광도시를 조성하여 거점 관광 중점지원과 거쳐 가는 거제가 머무르는 관광도시, 관광은 제주도가 아닌 거제를 말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관광지로 만들겠습니다

.[질문3].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 방안에 대한 질문입니다. ’기업가치를 높혀 우량한 국내 매수 주체를 찾아야‘(변광용 후보, ’충분한 사회적 논의를 거쳐 적절한 매각대상 찾아야“(박종우 후보),‘전담부서 운용 및 국회와 협력관계 구축(김한표 후보),”100%공영화 추진’(김승철 후보)를 각각 주장합니다.(질문)이에 각각 다른 방식의 접근방식을 제시하고 있으나 대우조선이 국제적기업이라는 특성을 고려해 바람직한 실질적 정상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1~3번은 이미 다른 언론매체에 보도된 바 있으므로 요지만 적어 주셔도 좋습니다.

[후보별 답변]
[변광용 후보 답변]    -무응답-
[박종우후보 답변]
(요지)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주인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시기와 방법 등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먼저 대우조선은 기간산업으로 다른 산업으로의 파급효과 및 고용효과 등 국가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산업이다. 따라서 기술유출 등 각종 위험에 노출될 우려가 있는 분리매각, 해외매각, 동종사 매각, 투기성 자본에 의한 매각은 절대 반대다. 이와 함께 최근 조선업은 슈퍼싸이클이 도래했다고 표현할 정도로 향후 10년간 호황기를 맞이할 전망이다. 이러한 시기성을 잘 활용하여 적절한 시점으로 판단되면 노동자, 거제시민, 거제시, 협력업체 등 관련된 모두의 의견을 청취하여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김한표 후보 답변]
 지자체와 정부가 노력하여 거제 조선산업의 육성을 위해 임률의 폐지 및 상향조정 권고를 통해 조선 노동자들의 저임금해소 및 실질 소득 증대로 기술인력의 외부유출을 억제하겠습니다. 청년과 거제시, 정부의 3자 적립을 통한 자산형성프로그램으로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훈련장려금 및 청년 일자리 임대아파트 제공으로 주거 장착을 지원하겠습니다. 노사정과 지속적인 간담회를 거제시에서 주최하여 조선산업의 어려움을 함께하겠습니다.경력 단절 여성들의 일자리 창출로 가계부담률을 감소시키겠습니다.

중단된 중공업 사관학교 등 지원하여 인재를 발굴·육성하여 조선 산업 부활의 신호탄이 될 수 있게 하겠습니다.정부와 함께 주 52시간제의 탄력적 완화와 외국인 쿼터제의 개선을 통한 부족한 인력 확대 및 숙련도 강화를 활성화하겠습니다.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바탕으로 IMO에서 발표한 2050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맞는 친환경, 스마트 선박으로 전환하는 R&D 연구 센터(사곡 국가산단)를 건립하여 연구 인력 창출 및 기자재의 국산화에 힘쓰겠습니다.

저탄소 선박에서 나아가 무탄소 선박, 자율운항시스템 개발 등 선박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자가진단 및 업무 자동화 시스템 등 원천기술 확보로 고품질, 고부가가치를 통한 경쟁우위, 나아가 세계 1등 조선 강국 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질문4]...민자유치사업 활성화를 위한 질문입니다.(질문)지금까지 역대 시장들이 화려한 민자유치 계획을 발표해 왔으나 실적은 극히 미미합니다. 화려한 민자유치 계획 발표보다 내실 있고 현실적인 민자유치 계획을 임기내 완성할 3가지씩만 제시해 주세요.
[후보별 답변]
[변광용 후보 답변]   
 
  2천억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및 데이터센터 융복합 단지 조성을 위한 투자유치를 이뤘고 현재 토지매입 및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후 스마트 팜, 스마트 양식장, 연구센터 등의 투자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입니다.노자산 출렁다리 및 전망대 등 관광부분의 투자유치 또한 토지매입 등 사업자의 추진의지가 확고합니다.대규모 민자유치는 산업과 관광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꼭 필요한 사안이라 판단하여 민선 7기 임기동안 적극 추진하여왔고, 성공적이고 내실있는 완성을 위하여 행정에서 조례 등의 근거 마련과 실질적 인센티브 적극적인 지원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적극 지원을 추진할 것입니다.
[박종우후보 답변]
1) KTX와 가덕신공항 유치에 발맞춰 거제산업의 다양성을 더해 줄 ‘국제 콜드체인 물류배송센터’ 건립
  2) 1000만 관광객 유치의 현실화를 위하여 사계절 관광 및 실내관광이 가능하도록‘미디어아트 아르테뮤지엄’ 유치 
  3) 반려동물 산업을 집중 육성하여 관광 및 휴양산업과 연계한 ‘반려견종합 타운(공원, 카페, 교육)’ 건립

.[김한표 후보 답변]
Universal Studio & Military Amenity and Resort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미군 재향휴양소와 리조트 설치에 관한 내용으로 US Veteran에서 LMWORL co. LTD 참조하며 메일이 왔습니다. 유니버설 경영진과 미군 재향군인회에서 이 프로젝트 설치에 대한 흥미를 느낀다는 요지입니다. 유니버설 스튜디오는 세계적인 관광 명소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도 휴양지나 해외여행을 갈 때도 계획을 하고 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장이 된다면 이러한 제안에 대해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관련 계획을 구체화할 생각입니다. 이러한 국외민자유치를 통하여 외국인 관광객을 늘리고 나아가 현재 거제에 중단된 관광특구지정을 하루빨리 앞당겨 관광 개발을 더 활성화하겠습니다.

25년간 표류한 거제 장목관광단지 조성을 앞당기겠습니다. 대우건설이 1조 3천억을 투자해 장목면 송진포리와 구영리 일대 부지에 18홀 골프장, 호텔, 컨벤션센터, 테마파크 등을 갖춘 해양종합위락단지를 조성하기로 했지만, 금융위기를 거치면 사업을 포기하면서 표류 중인 사업이 이번 경남도 경남 전략프로젝트 즉 장목관광단지 사업 개발자 공모에서 JMTC컨소시엄이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25년 만에 개발의 신호탄이 터졌습니다. 1995년에 기본계획 수립 이후로 부지가 축소되긴 했지만, 경남도는 연내 실무 협의를 거쳐 본계약 체결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새로운 정부가 추진하는 공약 사항인 만큼 남부내륙철도 및 신공항 배후도시로서의 위상에 걸맞는 관광 인프라 구축을 통해 연간 600만명이 아닌 천만 관광객 시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질문5]반값아파트인 거제아이파크2차 아파트개발사업의 개발이익환수와 관련해 지난 한해 동안 매우 많은 논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결실은 아직도 검찰과 경남경찰청의 수사결과만 기다리고 있는 극히 소극적인 결말에 불과합니다. 시민들이 속시원히 이해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해  이 문제와 관련 거제시 공무원의 직무태도와 근원적 업무태만 문제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밝혀 주세요. 
[후보별 답변]
[변광용 후보 답변]  
 개발이익 환수와 관련된 일관적인 생각은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시민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거제시 1500여 공직자들은 시민이 소통행정과 적극행정을 추진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대시민 행정서비스 만족도 향상과 시민 눈높이에 맞는 행정, 선진 행정을 위해 타지자체 상호교류 벤치마킹, 적극행정 우수사례 공유 및 발굴, 공직자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체계적 계획수립 등 더욱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박종우후보 답변]
반값아파트 해법= 법적 판결과 상관없이 감사원에 감사요청
[김한표 후보 답변]
 반값아파트는 거제시의 주택난 해소를 위해 농림지역에 아파트를 건설하도록 하고 초과 이익금을 환수해 싼값에 아파트를 공급하겠다는 거제시의 반값아파트 사업이었습니다.거제시에서는 사업을 추진하며 전체 사업비의 10% 이상의 개발이익금은 민간사업자로부터 기부받기로 약정하였고, 새로운 형탱의 개발이익 환수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하지만 민간업자 측은 ‘토사 반출물량이 예상보다 늘고, 사업기간에 기름값이 크게 올라 외부감사를 통해 산출한 결과 실제 수익률이 3%수준에 불과해 초과이익금이 없다는 태도에 거제시도 여기에 동조해 환수할 돈이 없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경남도에서 진행한 거제시 종합감사에서 개발이익이 발생했음에도 사업 소홀 추진에 관한 확인 조치가 없었다는 판단과 142억원을 환수하고, 지방세 추징을 처분했습니다. 

시민연대는 건설경제연구원에 ‘반값아파트 건립 사업의 원가와 개발비용 산정 용역’을 의뢰한 결과는 더 충격적입니다. 민간사업자측의 주장과 달리 토사 처리물량은 증가하지 않았고 공사비를 부풀리고 상가분양금을 축소한 사실이 드러나며 검찰에 고소되었습니다. 여기서 환수할 초과 개발 이익금은 250억원에 이릅니다.거제시에서 해야 할 일에 대한 업무 태만이나 시정을 제대로 보아야 할 당시 시장은 거제시를 이끌어가야 할 책임을 다하지 않았습니다. 거제 시정을 혁신하는 공약을 준비했습니다. 공정 인사 혁신을 업무의 태만 관련해서는 철저하게 인사 배척을 하여 될만한 사람이 되는 인사 풍토를 통해 공직사회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6]현대산업개발의 사회공업사업 50억+알파, 삼성중공업의 특수목적 체육시설 기부체납 약속 미이행, 대우조선해양의 옥포주민들과의 사회공헌사업 미이행에 대한 행정불신 해소방안은 무엇인지 밝혀 주시고 후보의 의견은?
[후보별 답변]
[변광용 후보 답변] 
 아쉬운 부분이 매우 큰 부분입니다. 사업추진 당시에 다각적인 검토가 병행되었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행정 불신 해소를 위해 보다 개방적이고 소통하는 행정으로 나가야합니다
[박종우후보 답변]
현산 문제는 제3자에 의한 뇌물죄 등 위법요소가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당선되면 여러 논의를 거쳐 최대한 빠른 시일내 결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삼성중공업의 특수목적 체육시설 기부체납 약속 미이행은 조선경기 불황 등 여러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판단되며, 대기업의 사회공익 기여 차원에서 약속을 이행할 수 있도록 적극 요청하겠다.대우조선해양의 옥포주민들과의 사회공헌사업 미이행 관련 건은 현재 기업의 상황 등을 고려해, 주인찾기 등 기업의 정상화를 선 추진하면서 이 문제의 이행도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편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김한표 후보 답변]
 
 우선, 시장이 된다면 사회공헌사업이나 기부채납 미이행에 대한 내용을 먼저 보자면, 현대산업개발의 경우 관계자의 말을 빌리면 ‘지난 5년간의 거제시와 약속을 지키려고 했지만, 일부 환경단체 및 사회단체가 사회공헌 약속을 이행할 경우 권 시장을 제3자 뇌물수수 및 공여 협의를 거론하면서 이행이 늦어졌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또 ‘거제시와 의회, 시민들이 결정해주는 사업으로 약속을 이행하겠다’는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중공업은 인력 수급을 위한 기숙사의 사전 확보 차원에서 장평동 인근 3개 단지로 대규모 공사를 했습니다.기숙사 신축부지는 임야를 포함한 일부 자연녹지 지역을 매입했고, 도시계획법상 2종 주거지역이 가능한 시가지화 예정지구로 도시계획이 변경되었습니다. 거제시는 시가지화 예정구역으로 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한 후 조선산업 지원이라는 명목으로 다시 2종 일반거주지역으로 풀어주자 시민단체에서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였고 특혜 시비가 일어났습니다.반복된 실정이 거제시민의 행정불신을, 기업들의 기부채납 미이행 등을 초래하였습니다. 지난 일로 치부하지 않고 지난 잘못을 바로잡는 모습을 보여야 행정불신을 해소하고 기업에도 경종이 될 것입니다.  

[질문7]고현항 재개발사업과 관련한 거제랜드마크로서의 사업조성과 관련한 크루즈사업 항만조성과 이에 따른 사업유치 계획, 상권 재분배 계획, 초등학교설립 계획, 1만평 주차장조성 계획 등에 대한 새로운 정책이 있으면 제시바랍니다.

[후보별 답변]
[변광용 후보 답변] 
- 고현1초 신설 추진/고현항 문화공원 조성 추진/만평 주차장 조성 추진/고현항 청소년 전용 복합문화공원 조성 추진/크루즈 접안시설 조성은 사업계획에 포함, 크루즈 유치 및 관광상품화를 통한 지역상권 활성화 추진
[박종우후보 답변]
 이 사업은 계획 당시 거제시와 합의한 내용대로만 진행되면 시민들의 불만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변광용 시장 취임 후 계획된 내용을 변경하려고 했기 때문에 논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는 거제시장에 당선되면 계획했던 대로 진행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초등학교 문제는 이미 입주가 시작된 아파트단지 주민들의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교육청과 협의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내 합리적 해법을 찾겠다.
[김한표 후보 답변]
 교육위원회 간사 등 교육에 관한 다양한 경험을 하였고 많은 사람을 만나 인맥을 쌓았습니다. 이미 거제 유로아일랜드 아파트 입주 예정자분들을 만나 초등학교 신설을 약속하였습니다
[질문8]거제가 내세울 역사적 상징물로 관광 자원화 할 수 있는 것에는 임진왜란 옥포만첫승첩, 포로수용소 유적지, 천주교 순교자 및 조선 태종때 대마도 정벌 견내량 출발지 등이 있습니다. 거가대교 거제입구 등에 거제를 상징하는 상징물, 옥포동 입구에 옥포대첩 첫승첩지를 홍보하는 상징물, 거제대교 입구에 대마도 정벌출발지 상징물, 일운면 등지에 천주교 순교자들을 상징하는 시설 등을 조성해 고속도로.공항.찰도시대를 맞아 국내외 관광사업의 기초를 열어갈 의향은 어떠하신지?
.[후보별 답변]
[변광용 후보 답변] 

 옥포대첩과 포로수용소 유적지, 천주교 순교자, 대마도정벌기록 등을 비롯해 조선통신사, 독로국, 유배, 대통령을 두 명 배출한 지역 등 우리 거제에는 다양한 역사적 상징과 흔적들이 남아있습니다. 거제 관광인프라의 사업 아이템 뿐만 아니라 평생 교육의 장 등 활용방안에 대해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의견수렴하여 나아가겠습니다.
[박종우후보 답변]
 충분히 검토할 수 있는 내용이다. 1000만명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관광거제의 콘텐츠를 다양화할 수 있는 방안을 여러 각도에서 모색하겠다.
 [김한표 후보 답변]
 
제가 제시한 100대 공약에 이것에 대한 답이 있습니다. 걸어서 700리를 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입니다. 앞으로 진행될 신공항 시대, 남부내륙철도, 고속도로 연장, 국도 5호선이 개통되면 거제에 대한 관심과 관광객 증가로 거제를 방문하는 분들이 많아질 텐데 환영 입도 시설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공약한 문화·예술 분야를 확인하면 관광문화 미디어아트 도시라는 이름으로 신·구 거제대교, 거가대교 입도 환영 시설 개선을 공약하였습니다. 제가 내건 미디어아트 도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환상의 섬, 거제라는 이름처럼 방문하는 모든 분이 기대감을 가질 수 있는 환영 시설 개선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미디어아트 도시에 맞는 대형미디어 타워를 관광 거점 지역에 설치하여 거제시민분들이 자랑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질문9]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조선업에 직간접으로 종사하는 시민 숫자와 가족들이 거제시민 전체의 과반수가 넘는다. 이들이 주말, 공휴, 휴일을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 조성이나, 노동자들을 위한 복지시설이나 놀이공원을 확충할 의향은 없는지?
[후보별 답변]
[변광용 후보 답변]    
 그동안 여가 문화를 즐기는 공간의 부족으로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들이 있어왔습니다. 민선 7기 변광용 시정에서는 노동자 및 가족, 시민 모두가 함께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숲소리 공원, 목재문화체험장, 체육공원, 스포츠시설 대대적 개보수 등을 조성하였고, 반려동물놀이공원, 노동자복지회관 리뉴얼, 실내체육관 신축, 복합문화도서관, 아주 근린공원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옥포 조각공원 리뉴얼, 체육시설 획기적 이용료 감면, 생활체육 종목별 전용구장 단계적 신축, 용산공원 리뉴얼, 문화예술센터 조성, 특색있는 복합문화 공원 조성 및 휴양공원 등을 추진하여 노동자들과 시민들이 즐겨찾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입니다.
 [박종우후보 답변]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 확충은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필수적 요소이다. 향후 거제 100년의 발전을 위한 청사진에는 문화, 예술, 관광, 스포츠 등이 어우러진 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단적인 예로 양지암 조각공원 일대를 중심으로 어린이테마파크, 바다테크 둘레길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외에도 각 도심에 공원 및 공원내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등을 계획하고 있다.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공간이 따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관광거제를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누릴 수 있는 그런 도시로 만드는 것이 목표다. 노동자를 위한 복지시설도 현재 아주에 있는 복지회관 외에는 딱히 내세울 만한 곳이 없다. 이 시설 또한 활용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복지회관을 각 권역별로 건립하고, 시설확충을 통해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
[김한표 후보 답변]
 제가 제시한 장승포동 공약을 확인하면 장승포항을 예항으로의 대전환을 예고했습니다. 제가 국회의원 시절 친수공간 조성공사 예산으로 시작해서 장승포항 내 음악 분수대 및 해상 분수쇼 및 BIG-O쇼 설치 등 컨텐츠 개발을 통해 소외되어 있던 장승포항을 다시 살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진주 유등축제와 같이 매년 젊음이 넘치는 대대적인 페스티벌을 개최해서 해마다 거제를 찾아 축제의 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0,(질문)거제문화원의 이전.거제문화센터건립,학생들의 건전한 놀이공간과 꿈을 키울 수 있는 청소년 수련원의 프로그램운영 방안, 거제면 오수간척지 일대 생태공원조성, 독봉산 공원을 도심 심폐기능이 가능한 관광휴식대공원조성, 파크골프장 건설에 대한 의견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라. 
[후보별 답변]
[변광용 후보 답변] 
 거제 문화원은 지역 전통문화와 시민의 역사, 문화 등의 전승과 계승, 교육, 체험 등의 다양한 역할들을 해오고 있음/그 역할을 보다 확대하고 시민들이 즐겨찾을 수 있도록 이전 신축 적극 검토 추진.학생들과 지역주민이 함께 꿈과 문화를 즐기는 아주 거제예술·문화·미래교육센터 조성 추진/청소년들과 학부모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청소년 수련원의 프로그램 확대 운영 추진./거제문화예술회관 호텔의 리뉴얼을 통해 문화예술인 활동공간 조성 추진/오수간척지 생태공원 조성/다양한 입지 검토를 통한 파크골프장 조성 추진
[박종우후보 답변]
 시장에 당선되면 구체적으로 검토하겠다. 이해 상충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고, 이미 사업계획이 수립된 것도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부분은 시민의 삶의질 향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겠다.
.[김한표 후보 답변]
 걸어서 700리’ 후속으로 진행하였던 ’희망찾아삼만리‘ 도중 울산 대공원, 태화강 국가정원, 순천만 국가정원 등을 둘러보았습니다. 울산 대공원은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인한 시민의 삶의 질 저하에 대한 대책으로 지역 기업이 추진한 사업이었습니다. 우리 거제에도 도심 대공원을 만들어 삶의 질을 높여야 합니다.독봉산은 고현동, 상문동, 수양동에 위치하여 도심지에서 접근성 높아 도심 대공원의 최적지라 생각합니다. 포항 스페이스워크 역시 지역 기업의 특징을 잘 살린 사업입니다. 조선산업을 상징하고 관광자원 및 시민의 휴식공간 역할을 할 랜드마크 또한 구상 중입니다.파크골프장 또한 저의 공약에 포함되어 있으며 위치는 거제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공론화를 통하여 결정할 것입니다.
[질문11]농민과 어민들의 실질적 복지 혜텍 방안, 이들의 소득향상을 위한 정책, 도시소상공 자영인 경제지원책, 노령인구가 널리 이용할 복지관 지역별건립, 장애인들의 공공시설 이용시 불편을 감소할 수 있는 시설 확충 및 보완 등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십시요 이상의 질문들은 일부 공약사항에 포함되어 있더라도 시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보다 구체적 의견제시를 부탁드립니다. 후보자의 사진이나 보다 구체성 있는 사진물을 5매 이내 첨부해 주셔도 좋습니다. 

[후보별 답변]
[변광용 후보 답변] 
<농어촌 공약>
-농어촌 지역 개발을 통해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농어업인 지원 확대로 농어촌 활력 제고/농어촌 지역 개발-어촌뉴딜사업 및 농산어촌개발 사업 지속 추진/농어촌 특화 사업-차별화된 관광, 체험 상품화 지속 추진/농어업인 해외연수 사업 시행 및 확대/농어업인 회관 리뉴얼/양식물 및 농작물 자연재해
<도시 소상공인 공약>

- 코로나로 힘들었던 12,600여 소상공인을 적극 지원 추진/관광객의 시내유입을 통해 상권도 동반성장하는 거제 조성추진/소상공인 온라인 쇼핑몰 구축/ 거제시의 소상공인 온라인 종합 쇼핑몰 구축 지원 추진/전통시장과 대기업간 상생 협력 지원 추진/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부활,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자영업인의 시설 개선 및 지원 확대 추진/공공배달앱 활성화 및 거제사랑 상품권 판매 확대 추진/소상공인, 자영업인 금융지원 및 경영지원 강
<장애인 노인 복지 공약>

- 무장애 도시 거제 조성 지속 추진/장애인의 시설 및 생활 안정 지원/장애인 탈시설화에 따른 자립적 삶의 영위 지원/장애인 복지관 조성 지속 추진/거제시 장애인 기본조례 제정 추진/자회사형 장애인 표준 사업장 설립 추진/노인, 장애인, 중장년, 여성, 청년 일자리 지속 확대 추진/100세 시대 권역별 노인 복지관 지속 추진/노인복지관 건강, 활력 프로그램 다양화 등 지원 강화 추진/노인의 고독사 방지, 방문 요양케어 기능 강화 추진/건강하고 편안한 노후를 위한 치매안심센터 지원 강화 추진
[박종우후보 답변]
 이 부분은 지자체가 해결할 수 있는 부분보다 정부나 정책, 입법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당선되면 충분히 검토하여 계획을 수립하겠다. 이중 농어민의 소득향상을 위한 사업의 경우 마을공동체사업을 추진하여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 및 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검토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복지관 지역별 건립 및 장애인 공공시설 확충 및 보완은 지자체에서 충분히 진행 가능한 사업으로 판단된다. 당선되면 검토하여 쾌적한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실행하겠다.
[김한표 후보 답변]
  100대 공약 중 ‘농·어·임업 분야 소상공인 통합판매 중개 플랫폼 제작 및 운영지원’이 있습니다. 삼삼해물 등 민간 해산물 유통업체와의 협업 및 지원으로 농·어·임업인의 소득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100대 공약 중 ‘1인 자영업자(소상공인)를 위한 고용보험료 차등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 지원 및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겠습니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