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삼성중공업, 中 닝보조선소 폐쇄에 연일시위…"퇴직금 더 달라"

기사승인 2021.09.17  13:20:11

공유
default_news_ad2

- 홍콩매체 "거대 해외 투자자·고용주의 중국 철수 우려 재부상"

존립 위해 재산매각하는 상황, 조선불황이 몰고온 '내우외환 시름 깊어가나?'

삼성중공업이 중국 저장성 닝보(寧波)에 있는 조선소를 철수하기로 하자 노동자 수천명이 추가 보상을 요구하며 연일 시위를 벌이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7일 보도했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지난 14일 해외사업장 효율화 일환으로 닝보유한공사를 연말까지 철수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닝보 조선소는 1995년 설립돼 26년간 거제조선소에 선박 블록을 공급했지만, 설비 노후화로 인한 생산효율 저하와 해외사업장 운영 효율 개선 전략에 따라 철수가 결정됐다.

닝보와 산둥성 룽청(榮成)에서 선박 블록 생산 법인을 운영해온 삼성중공업은 향후 설비 합리화가 갖춰져 생산성이 높은 룽청 법인으로 사업을 일원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이에 앞서 삼성중공업은 지난 10일 닝보 조선소 노동자들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경영 악화로 조선소의 문을 닫기로 했다고 알리며 보상 방안을 발표했다고 SCMP는 전했다. 노동자들은 해고에 따라 근무 기간 1년당 1개월의 월급에 추가로 1개월의 월급과 재취업 지원을 위한 2개월치 월급을 받을 것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그러나 중국 소셜미디어에는 다년간의 고된 노동으로 청력 손상 등 직업병을 얻었다며 이같은 보상안에 불만을 제기하는 글이 많이 올라왔다고 SCMP는 전했다. 한 노동자는 SCMP에 "피고용인으로서 우리는 회사가 더 합리적인 보상계획을 제시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노동자 대표들이 회사 측과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SCMP는 닝보 조선소의 직원수가 몇명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삼성중공업의 해외 노동자는 약 1만명에 달하며 수천명의 노동자가 조선소 폐쇄에 항의 시위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닝보 조선소 폐쇄는 코로나19와 미중 무역전쟁 이후 세계적으로 공급망 다변화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거대 해외 투자자와 고용주들의 중국 시장 철수에 대한 우려를 다시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삼성은 2019년 중국 내 남아있던 마지막 휴대폰 제조공장의 문을 닫았다"고 부연했다.

신문은 세계 양대 조선 강국인 한국과 중국 간 경쟁이 심화하고 팬데믹 기간 선박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닝보 조선소 폐쇄가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의 최근 자료를 인용, 지난달 한국은 16개 선박에 대해 누계 발주량 78만CGT(표준선 환산톤수)을 기록했고, 중국은 23개 선박에 대해 누계 발주량 37만CGT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는 결국 한국이 더 큰 선박을 제조한다는 의미"라며 "한국 정부는 이달 초 '세계 1등 조선강국'으로 다시 도약하겠다는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했다"고 전했다.한국 조선업은 1990년대와 2000년대까지 세계 1위였으나 2010년대 들어선 중국과 1, 2위를 다퉈왔다. 그러다 작년 하반기부터 정상 자리를 확고히 되찾는 중이다.

이와 관련 사곡해양플랜트산단추진위원회(위원장 김영수)는 
1)조선 블록은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생산을 할 것인가?
2)새로운 생산 산업단지가 필요할 것인가?
3)거제시의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이 될 것인가?라며 중국사업장인 닝보조선소 폐쇄 소식을 전했다.

닝보조선소 철수설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제기됐다. 신규 선박 발주가 늘지 않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로 물동량이 급감하면서 공장을 가동할 여력이 없기 때문으로 보이나
당시 삼성중공업은 매각설을 부인했었다. 조선소 폐쇄 소식이 알려지자 근로자들은 고용 보장과 경제적 배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과 거리시위에 나섰다. 낮에는 공장에서 고용 보장과 공장 철수 반대 구호를 외치고 밤에는 잔디밭에서 잠을 자면서 시위와 파업을 이어왔다. 현재 닝보조선소에는 4500명의 직원이 있다.


닝보조선소는 지난해 중국선박공업집단공사(CSSC) 계열 장난(江南)조선소부터 첫 선박 블록(조선기자재) 수주에 성공하며, 부활 재개 조짐을 보였다. 당시 1만5000TEU 컨테이너선의 선박 블록 제작공급 일감을 확보하기도 했다. 1995년 선박 블록공장으로 설립된 닝보조선소는 지난 2012년 말부터 중형 선박을 주문받아 건조 작업을 벌여왔다. 삼성중공업 국내 거제조선소 부지가 포화 상태인 데다 중국 현지의 인건비가 국내보다 저렴하다는 이유에서 중국 현지에 블록공장을 설립해 운영해왔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