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동·아주 일대 차선확장 및 나들목 신설 등 성과 거둬
하청 맹종죽테마파크 일대에는 주차장 또는 소공원 조성
서일준 국회의원(거제시/국민의힘)이 거제시민들의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현안문제 해결에 발벗고 나섰다.
서 의원은 지난 1월 18일 상습 정체로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야기시키는 상동교차로, 아주터널 일대 등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섰다. 또 국도5호선 선형개선 사업이 진행되는 하청면 맹종죽테마파크 일대 현장도 방문했다.
현장점검에는 진주국토관리사무소 구병욱 소장, 도로교통공단 안희준 차장, 거제시 안전도시국 김태수 국장, 거제경찰서 교통관리계 이충진 계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현장점검을 통해 서일준 국회의원은 진주국토관리사무소 등 관계자들로부터 차선확장, 나들목 신설, 주차장 또는 소공원 조성 등을 약속받았다.
◆상동교차로 나들목 3개 차로로 확장
먼저 서일준 국회의원은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출·퇴근 시간 상습 정체 등 각종 민원이 끊이지 않는 상동교차로 나들목의 3개 차로 확장을 약속받았다. 상동교차로 나들목의 경우 국도 14호선 아주에서 상동교차로로 진입하는 관문이지만 1개 차로만 개설돼있어 출·퇴근 시간 상습 정체의 원인으로 작용해왔다.
![]() |
서일준 국회의원이 상동교차로 일대를 방문, 진주국토관리사무소 및 거제시 관계자들에게 진입 나들목 3개 차로 확장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일준 국회의원은 진주국토관리사무소 구병욱 소장에게 “좌회전 2개 차로, 우회전 1개 차로 등 3개 차로로 확장하면 이 지역의 교통정체가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며 차로 확장을 요청했다. 이에 구병욱 소장은 “관계자들과 검토한 뒤 곧바로 착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아주동 일대 나들목 신설
상동동에 이어 서일준 국회의원은 관계자들과 함께 국도 14호선 양정터널과 아주터널 사이 도로관리사무소 일대로 자리를 이동했다. 이 자리에서 서 의원은 구병욱 소장에게 아주터널을 거치지 않고 아주동으로 진출입할 수 있는 ‘우회전 나들목’ 개설을 요청했다.
![]() |
서일준 국회의원이 아주나들목 신설의 당위성을 함께 현장을 방문한 관계자들에게 강조하고 있다. |
서일준 국회의원은 “내곡초등학교 통학로와 겹치지 않도록 학교 뒤편을 통해 양정터널쪽과 연결할 수 있는 우회전 나들목을 신설하면 아주동 일대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며 나들목 신설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구병욱 소장은 “나들목 신설은 계획에 없던 사업이기 때문에 올해 국토교통부에 사업을 건의하여 2022년에 추진될 수 있도록 사업을 입안하겠다”고 적극적 의지를 보였다.
◆아주터널에서 대우서문 좌회전 2개 차로 확장
아주동 일대 상습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서일준 국회의원과 관계자들은 아주터널에서 대우서문과 아주동으로 진입하는 교차로 부근으로 이동했다.서 의원은 “아주터널에서 대우서문과 아주동으로 진입하는 이 일대는 도로구간이 짧고 좌회전 차선도 1개 차로에 불과해 교통정체는 물론 교통사고도 자주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 |
서일준 국회의원이 아주터널에서 대우서문으로 진입하는 좌회전 2개 차로 확장이 절실하다고 도로교통공단 관계자 등에게 설명하고 있다. |
그러면서 서일준 국회의원은 “주변 도로의 폭을 조정하고 일부 구간을 넓히면 대우서문으로 진출하는 좌회전 2개 차로와 아주동으로 진입하는 1개 차로 등 3개 차로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도로교통공단 안희준 차장은 “거제시민들의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도로교통공단에서 차선조정 등을 통한 차로개선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발벗고 나섰다.
◆맹종죽 테마파크 주변 교통개선
이날 상동과 아주동 일대 현장을 방문하기에 앞서 서일준 국회의원과 관계자들은 국도 5호선 선형 개선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하청면 맹종죽테마파크 현장을 먼저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서일준 국회의원은 “선형 개선작업 과정에서 발생한 유휴부지를 그냥 방치할 것이 아니라 맹종죽테마파크를 찾는 방문객을 위해 주차장이나 소공원 등을 조성하면 지역발전에 도움될 것”이라고 요청했다.
![]() |
서일준 국회의원이 하청면 맹종죽테마파크 일대를 방문, 선형 개선사업 후 유휴부지에 대한 주차장 신설 등을 설명하고 있다. |
또한 서 의원은 “국도 5호선이 통과하는 연초면에서 장목면 일대에는 굴곡진 도로가 많아 선형 개선작업이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선형 개선작업을 요청했다.이에 대해 구병욱 소장은 “거제시 관계자 및 마을주민들과 소통을 통해 주차장 또는 소공원이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며 “국도 5호선 굴곡도로 선형 개선작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서일준 국회의원은 “새로운 거제, 함께하는 미래를 위해 이번 도로개선을 위한 현장 방문뿐만 아니라 코로나19와 경기침체 등 어려움에 처한 거제시민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