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도의회서 돈다발 뿌린 민주당 의원, "선거 전 거액 축의금은 매표"

기사승인 2021.01.15  14:41:32

공유
default_news_ad2

- 사그라들지 않는 도의원들의 파행 '언제까지?'

경남도의회 송순호 의원이 12일 임시회에서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제1부의장의 '축의금 봉투' 논란과 관련해 신상발언을 하다 돈을 뿌리며 기소를 촉구하고 있다. /경남도의회
 

[창원: 박만희 기자]
지난해 의장단 구성을 두고 촉발된 갈등으로 파행을 이어가고 있는 경남도의회에서 새해 첫 회기에 돈다발이 뿌려졌다.

12일 열린 경남도의회 제38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신상발언이 갈등을 예고했다.

이날 민주당 송순호 의원(창원)은 신상발언을 하면서 마지막에 5만원, 1만원권을 던졌다. 송 의원이 뿌린 돈은 200여만원 정도로 알려졌으며, 이후 도의회 직원들이 수거했다.

송 의원은 작년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김하용 의장(진해), 장규석 제1부의장이 장종하 의원(함안)의 결혼식에 참석해 축의금으로 각 100만원씩 전달한 것과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었다. 당시 장 의원은 축의금을 곧장 돌려줬다.

송 의원은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축의금을 전달한 것은 누가봐도 대가를 바라고 준 것”이라며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축의금을 준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제1부의장을 즉시 기소하라”고 촉구했다.

송 의원은 작년 12월 두 사람에 대한 기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장 의원도 이날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유야무야 넘어가면 향후 도의회 의장과 부의장 선거는 정책과 비전이 아닌 돈 선거로 전락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함안경찰서는 의장단 경선을 앞둔 지난해 6월께 장종하 의원에게 결혼축의금 명목으로 100만원씩을 건넨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제1부의장을 같은 해 11월 뇌물공여·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도의회는 지난해 하반기 의장단 선거 과정에서 민주당 소속 김 의장과 장 부의장이 당내 경선에 참여하지 않고 독자 출마해 당선하자 민주당 의원들이 정당정치 근간을 훼손했다며 불신임안과 사퇴 촉구안을 상정했으나 투표 방법과 회의 규칙 등을 놓고 파행만 거듭했다.

송순호 의원은 “돈 쓰고 당선된 것을 용인하거나 묵인하면 금권정치가 부활하는 것이며 선거를 앞두고 돈을 주는 것은 매표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축의금을 전달한 것은 누가 봐도 대가를 바라고 준 것”이라며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축의금을 준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제1부의장을 즉시 기소하라”고 촉구했다.

같은당 장종하 의원도 “지난해 의장단 선거 이후 도의회가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며 “정당정치와 의회 민주주의가 개인 욕심으로 파괴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전달된 200만원이 축의금으로 포장된 것은 매표행위가 아니고 무엇인가”라며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유야무야 넘어간다면 향후 도의회 의장과 부의장 선거는 정책과 비전이 아닌 몇백만원을 쉽게 써야 하는 돈 선거로 전락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하용 의장은 “우리는 도의회라는 조직으로 도민 위해 집행부를 견제 감시할 의무가 있다”며 “각자 자기 입장에서 아무렇게나 이야기할 수 있지만, 서로 이해하고 도민 위해 앞으로 나아가자”고 입장을 밝혔다.

박만희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