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기고문;시민 김일도]'‘고현항 재개발 문화 공원에는 집객 시설 유치가 필요합니다’'

기사승인 2020.12.25  04:43:00

공유
default_news_ad2

- 모 언론매체 여론조사결과도 집객형 68.5%,광장형 31.5% 찬성이었다.

기고문
‘고현항 재개발 문화 공원에는 집객 시설 유치가 필요합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타지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나 거제시에 생업을 위해 이주를 했고 지금은 거제시민입니다. 누구보다 거제시를 사랑하고 거제시의 발전을 염원하는 일반 시민입니다.

최근 거제시 의회 및 지역언론을 통해 알려진 고현항 재개발 사업부지내의 문화공원을 두고 여러가지 의견이 많은것은 사실입니다.하지만 지역언론을 통해서 한쪽으로만 치우친 의견만 표출되는것 같아 다른 의견이 있음을 알릴 필요가 있을것 같아 이렇게 나서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단체 및 개인 사견이 거제시민 전체의 의견인양 지역언론에 자주 노출되는 것은 고현항 재개발 사업이 거제시의 관광 산업 발전에 있어 거제시민의 올바른 판단을 가로막을 수 있지않나 생각합니다.

고현항 재개발 사업을 통해 거제시 경제의 활력을 도모하고, 관광 거제로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거제시민이라면 모두 동감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래 모 지역 인터넷 카페에 문화공원 관련해서 시민의견을 물어본 결과를 통해 알수 있듯이 많은 시민은 문화공원 부지에 특색있는 집객 시설이 유치되어 거제시가 관광 도시로 발전되길 기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인터넷 기사(아래참조)에 달린 뎃글만 보더라도 기존 밋밋한 광장형 공원으로는 거제시를 찾는 관광객을 도심 상권으로 끌어들이는데에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타계하기 위해서는 특화된 집객 시설 유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http://m.gjtline.kr/news/articleView.html?idxno=23491
http://m.saegeoje.com/news/articleView.html?idxno=211725

많은 시민들이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장기간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지역 경기 침체를 문화공원 부지에 특화된 집객시설을 유치하여 관광객을 지역상권으로 유입시키고 그들이 도심 상권에서 소비를 하게 유도함으로써 지역 경기를 다시 살리고 싶은 마음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하여 국내 관광 수요가 늘어 거제시를 찾는 관광객이 많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도심 상권을 둘러보면 관광객들으로 인한 특수는 커녕 빈 상가만 오히려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는 곧 거제시를 찾는 관광객이 도심 상권을 찾아 소비를 할 요인이 없다고 해석할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타개하고 거제시를 찾는 관광객을 중심상권에 다시금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특화된 집객시설 유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타지역을 다녀보면 알 수 있듯이 일반적인 광장형 공원은 많이 있습니다. 또한 거제시에는 독봉산 웰빙공원이 있습니다. 독봉산 웰빙공원과 같은 공원을 보려고 타지역에서 거제시를 찾아올까요? 이전 조선업 호황을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철지난 합의에만 억매여 미래를 보지 못한다면 거제시는 관광 거제로 다시 태어날 수 없다고 생생각합니다.

기존 상권의 부족한 주차장 문제는 상권 주변 주차장 확충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고, 문화공원 내 지상 주차장 면적은 지하주차장으로 일부 변경 또는 주차면적 조정등으로 조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재개발 부지의 녹지 공간은 문화공원 부지를 제외하고도 충분히 확보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집객시설 유치로 인한 거제시민의 공익 위해 요소는 집개시설 운영에 있어 거제시민에게만 특별  혜택을 부여함으로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쯤에서 다시 한번 시민여러분 그리고 시의회에 묻고 싶습니다. 과연 광장형 문화 공원이 거제 시민을 위한것인지 아니면 특화된 집객시설을 유치하여 지역상권을 다시 살리는 것이 거제시민을 위한 것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거제시, 거제시의회에 요청합니다. 문화공원 추진 방향에 있어 시민들에게 투명히 설명하고 거제 시민 의견을 모아 문화공원이 관광 거제로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게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거제시민 김일도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38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오리지날 거제시민 2020-12-28 18:04:34

    공감 합니다삭제

    • 거제시민2 2020-12-28 13:09:11

      맞습니다
      조선업에만 의존하는 거제시가 아니라
      Ktx, 가덕신공항을 필두로 제주도를 잇는 제2의 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선 여러가지 관광산업을 특화시킬 필요가 있다봅니다
      만평이나 되는 부지를 활용하여 거제시민뿐 아니라 타지에서 방문한 관광객들도 즐길수 있는 특화된 공원으로 만들어야합니다
      인공해변등 거제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공원을 조성한다면 관광객들이 거제 경기에 활력을 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요?삭제

      • 거제거제 2020-12-28 12:55:45

        격하게 공감합니다.삭제

        • 거제시민 2020-12-28 12:54:41

          맞습니다. 거제의 관광산업이 발전되어 침체된 지역경기가 살아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시ㅡ시의회ㅡ시민이 한 뜻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철지난 약속에 매몰되어 기회를 잃어서는 안됩니다. 고현항만 재개발 사업은 해수부 예선 ㅡ 변경안 추진시 사업자가 상당부분의 개발비를 부담하기로 되어있습니다. 외부의 예산으로 거제를 탈바꿈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날려버려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삭제

          • 관광겆ㆍ기 2020-12-28 12:45:25

            거제의 관광산업이 발달할수있는 방향으로 가야됩니다삭제

            ad42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ad42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