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현장에서/자목 김주근] '거제시 수변공원 조례제정을 촉구한다'

기사승인 2020.09.16  22:40:00

공유
default_news_ad2

- 김주근:시인/수필가/신한기업(주) 대표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는 각 지방의 형편을 고려해서 자치 조례를 만들어 주민들이 질서 있게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하면서 규칙을 정하여 자발적으로 준수하게 하는 조례다.
수변공원은 해양수산부가 막대한 예산을 들여 바다를 매립해 지자체와 논의하여 공원조성을 하게마련이다. 지자체는 해당 면, 동에서 공청회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게 되며, 순서와 절차를 밟는 과정을 몇 번이고 리비젼(REVISON)한다.

수변공원이 준공이 되면 시민들이 생활하기 좋게 여가와 편의를 제공해 가족, 친지, 직장동료, 각종단체 등이 활용한다.타 지역에서 온 캠핑 카 매니아들은 몇 날이고 생활낚시를 즐기는 사람들도 갈수록 늘어나는 실정이다.특히 캠핑 텐트 족 매니아들이 주말이면 가족 단위로 능포항 수변공원에서 육류 고기를 불판에 구워먹는 사례가 넘친다.그래서 어떤 분은 좋은 자리를 차지하려고 금요일 오전에 수변공원에 와서 텐트를 치는 사례도 있다.

그들(텐트족)이 떠나고 나면 기름 냄새에 민감한 고양이와 개 그리고 쥐 등이 모여들어 혀로 핧고 그 곳에 배변을 하여 파리 떼가 날아들어 배변에 알을 낳고 며칠 지나면 구더기가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요즘은 잔디나 풀 속에는 쯔쯔가무시 병이 유행하는 계절이다.위생환경을 소홀히 하면 거제시 행정은 적신호 이다.만약 쯔쯔가무시병에 감염되었다는 언론 보도가 생긴다면 거제시민과 여가를 즐기는 분들은 초미의 관심사로 돋보기 눈으로 볼 것이다.

능포수변공원의 야영객들

수변공원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여가공간이라면 거제시의원들께서는 수변공원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될 규정과 규칙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거제시 수변공원은 몇 곳(능포, 장승포, 지세포, 구조라, 옥포 등 관내 각지에 산재)이 있고, 매립공사 중인 곳도 있다.현재의 실태는 수변공원 마다 사용방법이 각각 다르다.규정도 없고 규칙도 없어 누구나 질서 없이 사용한다.

행정과 마을주민들이 협조를 부탁하면 이용객들은 수변공원 사용 규정과 규칙을 따지면서 시시비비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오고가는 말 속에 된소리가 나오고, 감정이 험악하게 되어 기분을 망칠 때도 발생하고 있다.

왜 이렇게 해야 하는가? 그것은 수변공원 조례가 없기 때문이다.시의원들께서 현장 실태를 조사하여 빠른 시일 안에 시 조례를 제정함으로 이용객들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건의한다(20.9.12)

능포수변공원 계획도
능포수변공원 조감도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38
기사 댓글 28
전체보기
  • 김정태 2020-09-18 22:30:35

    김주근 대표님 정말 예리하시고 반드시 필요한 부분의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하며 감동적인 칼럼 글 입니다.
    누구보다도 거제를 아끼시고 시민들을 위하시는 마음 감사합니다.
    거제시는 수변공원 조례를 신속하게 제정하여 공원 기초질서를 세우고 깨끗하게 관리되어 시민들에게 환경 피해가 없도록 해야하며 항상 청결하고 질서있는 쾌적한 환경이 유지되도록 관리되어야 합니다.삭제

    • 장목미인 2020-09-18 13:50:12

      수변공원에 대한 기사내용이 참 감동입니다.
      거게시민의 한 사람으로써 조녜제정을 꼭 해서 시민들 누구나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삭제

      • 옥치중 2020-09-18 09:57:58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자연공간 즉 휴식공간이 있다는 것은 일상에서 답답함과 무료함을 조금이나마 떨쳐버리고,우리의 삶의 여유도 찾을것이다.그러하기에 관리와보존 그리고 최소한의 질서는 지켜져야 하고 그러하므로 해서 아름다운 자연을 우리 후대에서도 누릴수 있을 것이다.그래서 조례는 반드시 필요하고 하루빨리 제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늦었지만 이렇게 관심가져준 김주근님의 의견에 적극 찬성합니다.삭제

        • 정희영 2020-09-18 09:22:11

          김주근시인은 누구보다 거제를 애틋하게 사랑하고아끼는 마음이 많은 분임이 분명합니다.거제의 경치가 아름다운 곳에 수변공원이 조성되고 있는데 누가봐도 참 잘해 놓았네 칭찬을 들을 수 있도록 심사숙고하게 시공하고 사후관리가(흉물로 변질되지 않도록..어느 해수욕장은 일몰때 시야를 가려서 아움이 들든데) 잘 될수 있도록 조례제정을 적극 찬성합니다.삭제

          • 김규수 2020-09-18 08:37:11

            국가 소유의 공유수면을 매립하여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조성한 수변공원, 누구나 즐겁고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에 대한 조례 제정 찬성 합니다.삭제

            28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ad42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