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남교육청, 예산편성 다모임으로 '긴축재정의 위기를 대비하다.'

기사승인 2020.08.10  17:48:40

공유
default_news_ad2

- 교육정책사업 정비결과가 2021년 예산편성으로 반영

‘비대면 교육’을 넘어‘비대면 행정’을 고민하는 기회로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021년도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편성 및 부서별 사업과 예산의 효율적 사용방안을 토론하기 위해 10일 도교육청 2층 대강당에서 본청 직원을 대상으로「2021년 예산편성 다모임」을 개최했다.

예산편성 다모임은 경기침체에 따른 세수 감소로 2021년도 교육재정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2021년도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예산편성 시 사업의 필요성・타당성・효과 등을 원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는 고민에서 마련됐다. 예산편성 다모임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변화가 생긴 교육정책사업 정비 결과를 공유하고, 각 부서의 사업을 예산편성에 초점을 맞춘 검토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이날「예산편성 다모임」은 ▲2020. 교육정책사업 정비 결과 공유 ▲2021. 예산편성 방향 안내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토론 ▲기타토론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교육정책 사업 중 35.1%(494개 사업)를 폐지한 교육정책사업 정비결과를 공유해 교육본질 중심의 사업 운영을 강조하였고 예산 편성 기준마련을 위한 TF팀 협의 결과 소개와 더불어 2021년 예산편성의 방향, 강조점, 달라지는 점을 안내하였다.

온・오프라인 토론에서는 국・담당관별로 예산편성 기준의 일원화 방안, 2021년도 코로나19 관련 추진 사업과 신설・강조사업의 예산편성 적절성에 대한 검토와 토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2관2담당관에서는 ‘비대면 행정’을 발제하여 ‘위드 코로나(코로나19와 함께 하는)’ 속 비대면 교육과 발맞춘 비대면 행정 실천을 고민하고 이어진 기타토론에서 온·오프라인 의견을 심도있게 나누어 미래교육 행정의 청사진을 그리는 기회를 가졌다. 

다모임에서는 경기위축에 따른 예산감축은 꼭 필요하지만 학생 중심, 교육본질 중심 사업은 하나도 놓치지 않고 꼼꼼히 챙겨야 한다는 원칙에 모두 공감하였다.
먼저 학교정책국에서는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이음교실, 기초학력 지원, 수업 개선에 대한 예산과 더불어 다국어 지원을 위한 통변역사업 등과 같은 새로운 사업도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이어 미래교육국에서는 온라인 수업 지원, 기후 위기대응 교육에 대한 예산 지원, 행정국에서는 다자녀 교육비 지원, 학교 석면제거, 학교 통학편의 제공 등의 사업 예산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예산편성 다모임의 한 참가지는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빠른 사회의 변화와 다양한 위기들이 예상치 못하게 발생되는 상황속에서 교육행정은 융통성있게 진행되어야 함을 느꼈고 이러한 다모임은 경직된 생각을 변화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며 참석 소감을 밝혔다.

박종훈 교육감은 “2021년은 코로나19로 경기가 침체되고 교육재정이 불안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해 대대적으로 정비한 교육정책사업을 예산에 꼭 반영하고, 현장을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사업과 예산을 세심하게 살펴주기를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거제타임라인 webmaster@gjtline.kr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