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해군 군수사, 드론 전문가 초빙 강연

기사승인 2020.08.05  08:37:18

공유
default_news_ad2

- 부산대 무인이동체융합연구소 강범수 소장, 박승근 비행교육원장 초빙강연

최신 드론기술을 접목한 군수업무 발전방향 제시 및 혁신적 마인드 함양
[창원본부 박만희기자]

 해군 군수사령부(사령관 소장 박노천)는 7월 31일 부산대학교 무인이동체융합연구소장 강범수 교수, 연구소 산하 비행교육원 박승근 원장, 최수창 박사 및 연구원 등을 초청해 드론을 활용한 군수혁신을 주제로 강연을 개최했다.

이번 강연은 드론 핵심기술과 민간의 최신 동향 소개, 연구소에서 개발 중인 최신 드론솔루션 제공을 통해 부대원의 전문성을 향상하고, 해군과 군수업무에 적용 가능한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제공하는 등 혁신적인 마인드 함양을 위해 마련되었다.

강연은 오전, 오후 두 차례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오전 강연에는 군수사령부 주요직위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먼저 사령부 연병장에서 열화상 및 줌(zoom) 카메라를 장착하고 해상에서 장거리 비행이 가능한 중량급 드론의 원격관제 시연, 교육용 드론 4대를 활용한 운용 체험이 1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이어, 대회의실에서 박승근 비행교육원장과 최수창 박사가 드론 운용 메커니즘, 드론기술 발전 동향에 대해 강연 후 강범수 연구소장 주도로 군 내 드론기술 적용 방안에 대한 토의도 진행되었다.

강연에 나선 박승근 원장은 지형정보분석, 수색·정찰 및 감시, 통신중계, 물류 수송 및 배송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드론 활용 가능성을 소개했다.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드론의 임무비행, 군집비행 및 AI 기술을 접목한 미래 드론기술의 전망에 대해 언급하자 강연 참석자들의 질문이 쏟아지기도 했다.

오후 강연은 드론에 관심이 있는 장병 및 군무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비창 창정비연수원에서 열렸다. 박승근 원장과 최수창 박사는 드론 조종 메커니즘, 드론 안전문화 등을 강연한 후 야외로 나가 드론 조작에 대한 시연을 선보였다. 일부 참가자들은 드론을 직접 체험하기도 했다.

 강연에 참석한 수중항공관리처장 김강 대령은 “최근 군 내에서 경계용 드론, 작업용 지능형 드론, 배송용 드론에 대한 도입을 추진 및 검토하는 시점에 최신 드론기술을 소개받고, 적용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드론 신기술을 해군과 군수업무에 창의적으로 적용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부산대학교 무인이동체융합연구소 :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및 연구원을 중심으로 차세대 회전익 플랫폼, 자동비행·비행제어시스템, 원격관제시스템 등 무인비행장치 분야에 대한 솔루션을 연구 개발

박만희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