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금요거제시조選17]허원영-'실전리 치자 밭 '

기사승인 2020.07.10  04:20:16

공유
default_news_ad2

- ▲허원영시인, 낭송가,시조창가:/2020년현대시조등단거제문인협회이사

「금요거제시조選17
                       실전리 치자밭 

                               허 원 영

허원영 상세프로필
-시인, 낭송가, 시조창가/2010년 시사문단 시 등단. 신인상/2020년 현대시조 등단/거제문인협회 이사/동랑청마기념사업회 이사/능곡시조교실 수강/거제시조문학회 감사/대한시조협회거제시지회 사무국장


                          유성이 스쳐가는
                          실전리 치자 꽃밭

                          밤하늘 언저리에
                          반달이 내걸리면

                          달콤한
                          치자 꽃향기
                          온 동리에 흩어지네.

                          밤안개가 둑방길에
                          풍경화로 피어나면

                          졸음 겨운 반딧불이
                          청사초롱 불 밝히고

                          수줍은
                          치자 꽃 아씨
                          달빛 품고 잠드는 밤.

                          바람은 사각사각
                          풀잎을 쓰다듬고

                          재 너머 달을 짖는
                          들개 소리 멀어지면

                          실전리
                          치자 꽃밭에
                          봄밤이 익어간다.


                 

 시조의 갈래
 
사설(辭說)의 방법
근래에 와서 사설시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야심 있는 작가들이면 거의 시도해 보는 정도가 되었다. 이것은 참으로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러나 사설시조에는 아직 문제점이 많다.
 
첫째는, 조선 영정기(英正期)에 성행했다가 사실상 단절된 공백 상태가 너무 오래 계속되어서 평시조와 같은 지속적인 연구나 발전이 없이 오늘날에 이른 점이다.
 
둘째는, 시조 전반이 다 그렇지만 특히 사설 분야에는 이론이 거의 없어 준거할 만한 룰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셋째는, 고시조의 사설은 소박하고 직설적이어서 그것이 오늘날 현대시로서의 사설에 모범이 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실들은 사설의 부활이나 개척의 필요성을 가로막는 요소가 되어 의욕 있는 작가라 할지라도 어떻게 시도해 보아야 할지 몰라 방황하게 만든 것이다.

 지난날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본이라면 이병기 선생의 시작 몇 편, 조운(曺雲)의 작품 두 편 정도이다 보니, 그것도 못 본 작가들은 모두 자기류의 사설을 지었고, 개중에는 덮어놓고  길게만 쓰면 다 사설이 되는 것으로 단순히 생각해 오기도 했다. 그러나 길기만 하다고 사설이 되는 것은 물론 아니다.
 사설도 시조이니 만큼 시조의 기본 정형인 삼장(三章)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특히 사설에 있어서의 삼장은 평시조의 경우보다 더 선명한 성격을 가진다. 초장은 도입(導入) 또는 서사(序詞)의 성격이고, 중장은 본사(本詞)로서 사설의 특징인 ‘엮음’이 여기서 이루어지고, 종장은 끝마무리를 하는 결사(結詞)가 된다. 초장과 종장은 짧고 중장이 길어지는 까닭은 이런데서 연유한 것이다. 고시조의 경우 초장이 상당히 늘어진 것은 있으나, 종장이 길어 성공한 예는 드물다. 중장의 엮음이 길기 때문에 종장만은 간결하게 간동 그려야 더욱 효과가 나는 법이다.
 중장의 ‘엮음’ 이라는 것은 열거(列擧)를 뜻하는데 단순한 열거만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열거 하면서 감흥을 고조시켜 나가거나 절정을 향해서 초점을 죄어나가는 열거가 되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중장의 끝을 갖다놓고 이른바 ‘천척절애(千尺絶崖)에서 한 번 구르는’ 조운의 〈구룡폭포〉 종장과 같이 되어야 장쾌한 사설의 묘가 구현 되는 것이다. 그리고 중장에는 중간에 한 번의 정휴점(停休點)이 설정되어야 한다. 이것은 모든 시조가 매장마다 전후구(前後句)로 구성되는 한 원칙이기도 하려니와 특히 사설의 중장은 길기 때문에 정휴가 없이 몰고 가면 너무 숨 가쁜 느낌을 주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후 다음 주에 계속)

 

감상) 

능곡 이성보/현대시조 발행인

시조 작품 〈실전리 치자 밭〉은 허원영 시인의 작품으로 3수 연작의 서정시조다.
첫 수는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에 있는 치자 꽃밭의 밤 정경을 읊고 있다. / 밤하늘 언저리에 반달이 내걸리면 / 간혹 유성도 스친다. 달콤한 치자 꽃향기가 온 동리에 흩어지고 있단다. 치자 꽃향기를 맡은 시인, 그 달콤함 이라니. 이때쯤이면 쪼들리는 일상의 앙금도 말끔히 사라졌으리라.

둘째 수로 가면 보다 정밀하게 실전리 밤을 묘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자욱한 / 밤안개가 둑방길에 풍경화로 피어나면 / 때맞추어 / 졸음 겨운 반딧불이 청사초롱 불 밝히고 / 있다. 졸음에 겨운 듯한 반딧불이, 그 불빛이 어떠한지를 아는 사람은 안다. 달빛아래 피어난 / 수줍은 치자 꽃 아씨 달빛 품고 잠드는 밤 /

 셋째 수엔 더욱 밤의 정경을 묘사하고 있다. / 바람은 사각사각 풀잎을 쓰다듬고 / 있다. / 재 너머 달을 짖는 들개 소리 멀어지면 / 고요속에 / 실전리 치자 꽃밭에 봄밤이 익어간다 / 발길을 빨리 집으로 돌려야 하리라.

해마다 장마철이 되면 피는 꽃이 있고 익어가는 과일이 있다. 꽃은 치자 꽃이고 과일은 자두다. 치자 꽃을 두고 강희안은 「양화소록」에서 “모든 꽃은 꽃잎이 여섯 장인 경우가 거의 없는데 오직 치자 꽃만이 여섯 장의 꽃 잎(六出)이다. 치자는 꽃 가운데 가장 고귀한 꽃이며, 네 가지 아름다움이 있다”고 했다. “첫째, 꽃 색깔이 희면서 기름지다. 둘째, 꽃향기가 맑으면서도 진하다. 셋째, 겨울이 되어도 잎이 변하지 않는다. 넷째, 열매로 노란색의 물을 들일 수 있다”고 치자 꽃을 상찬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자두를 두고는 명심보감 정기편(正己篇)에 오얏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李下不整冠)고 경계하고 있다. 오얏은 자두다. 갓을 고쳐 쓰지 말라고 할 정도로 많이 달리고 먹음직하다. 치자 꽃은 상찬하고 자두열매는 경계하고 있으니 사뭇 흥미롭다.  치자의 한자어는 梔子다. 梔는 술잔 치(巵)에 나무 목(木)을 붙여 꽃모양이 술잔처럼 생긴 것을 가리키고 자(子)는 염료로 쓰는 열매(子)가 달린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래서 치자(梔子)라 불린 것이다.
 치자 가루를 발목을 접질렸을 때 밀가루에 반죽하여 붙인 기억이 새롭다.
 
이 작품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반딧불이’가 아닌가 싶다. 반딧불이는 일급 청정수인 계곡물에 알을 낳는다. 그렇다면 반딧불이가 사는 실전리는 오염되지 아니한 청정한 곳이 된다. 개똥벌레는 반딧불이의 다른 이름이다. 나는 개똥벌레가 반딧불이의 아명(兒名)이 아닌가 한다. 이는 명(命)이 길고 복을 받으라는 뜻에서 일부러 어린아이들에게 개똥이 쇠똥이 돼지 등 천한 이름을 지어주는 천명사상(賤名思想)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에서였다. 개똥벌레는 개똥과 아무런 상관이 없기에 하는 말이기도 하다. 그리고 보면 신형원이 불러 국민가요가 된바있는 ‘개똥벌레’에 ‘저기 개똥무덤이 내 집 인걸’ 하는 노랫말은 잘못 되어도 한참 잘못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장마가 한창이니 실전리 치자 꽃밭에 봄밤이 익어간다.
 익어가는 봄밤이면 끝자락 봄밤이려니.
 시가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진정의 산물임을 느끼게 하는 작품을 감상했다.<능곡시조교실 제공>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