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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8천여 대규모 실직사태 어떻게 극복 할 것인가?

기사승인 2020.07.06  00:0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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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타르발 23조 수주대박도 1년반 후에야 가시화

수주 공백에 일감부족 협력사 폐업·인력 감축 잇따라
“숙련공 유출대책 절실해도 대책은 걱정 뿐 오리무중?"

카타르발 수주대박 소식에 들떴있지만 정작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지역경제가 금방 호전될 것으로 전망하는 기류도 잠시, 하반기 대규모 실직사태가 예고돼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30일 취임 2주년을 맞는 변광용시장도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하반기 8천여명의 조선소 인려감축 사정을 거론 하며 큰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두곳의 대형조선소 사외협력사들이 한 곳 걸러 한 곳이 일감이 없어 문 닫고, 몇 달째 개점휴업 상태인 작업장이 수두룩하다는 것이다. 최악의 고용 한파가 덮친 2016년 직전과 같은 상황으로 태풍 전야와 같은 평온함이다.

 연말까지 협력사에서만 최소 5~6천명의 실업자가 생길 전망이라 숙련공 확보 대책도 시급하다는 것이다. 젊고 유능한 숙련공들이 한번 다른 지역으로 발길을 돌리면 되돌아온다는 것이 결코 수월한 일이 아님은 자명한 탓이다.

카타르발 23조 원 규모 LNG 운반선 프로젝트 수주가 실효적 영향을 드러내려면 설게기간 등을 고려 최소 1년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데, 코로나19 장기화와 국제유가 폭락 여파로 수주 공백이 길어지면서 정작 현장에선 일감이 바닥을 드러냈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5월까지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469만 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나 줄었다. 코로나19와 미·중 무역갈등에 세계 물동량이 급감하고 유가 폭락으로 해양플랜트 발주도 중단된 탓이다. 

같은 기간 한국 조선 3사의 수주 실적도 90만 CGT, 32척으로 애초 목표의 10% 남짓에 그쳤다. 특히 해양플랜트 부분에는 치명타를 입고 있는 것이다.

카타르페트롤리엄이 한국 조선 빅3에 LNG 운반선 100척 발주 권리 보장 ‘약정서’체결은 조선소의 건조공간(슬롯) 확보용 절차로 본계약까지 아직 수개월이 남았다.

발주 후도 설계, 자재 확보 기간 등을 고려하면 2022년은 돼야 조업을 시작할 수 있다. 지금부터 최소 1년 6개월 이상 고통의 기간을 지내냐만 한다는 것. 게다가 저유가로 LNG 시장이 침체라 발주가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또 최종 단계에서 발주량이 슬롯 계약에 못 미칠 수도 있다. 카타르는 2004년에도 90척 규모의 LNG선 슬롯 계약을 했다가, 53척만 발주했었다.

상대적으로 준비기간이 짧은 일반 상선도 마찬가지다. 지금 건조 계약을 체결해도 현장에 일감이 풀리려면 최소 6개월 이상이 필요하다. 이미 일감 절벽이 현실화돼 협력사들의 고통의 운영이 시작됐다. 한 조선기자재협동화공단의 경우, 지난해 말 400~500명에 달했던 인력이 양대 조선소 작업 물량이 줄면서 최근 70~80명 수준으로 급감했다. 입주 기업 중 절반가량은 아예 문을 닫았다. 공단 관계자는 “구조조정 칼바람이 몰아쳤던 2016년을 보는 것 같다”는 것이다.

지난 6월 27일 거제시 사등면 성포리 소재하고 현재 경매매룰로 나와 있는 텅빈 (주)MTC공장 마당에서 한창 선박 해체작업을 하고 있는 광경이 목격되기도 했다./인근 사등면 성포리 주민들이 소음 등을 이유로 수리조선소가 아닌 곳에서 선박 해체작업이 가능한지 등의 민원이 제기되기도 했다. 

업계는 상반기에만 3000여 명이 실직했고, 연말을 전후해 최대 8000명여 명이 추가로 현장을 떠나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숙련공이 대거 유출될 공산이 크다. 이 경우 기술경쟁력 저하는 물론, 정작 일감이 들어왔을 때 일할 사람이 없게 된다. 실제로 2016년 고강도 구조조정을 강행했던 거제지역 조선업계는 2018년을 기점으로 수주가 늘면서 ‘인력난’ 역풍을 맞았다.

2015년 12월 거제 양대 조선소 사내·외 협력사를 포함해 9만 2000여 명에 달했던 조선업 종사자 수는 구조조정을 거치며 2018년 말 4만 9000여 명까지 줄었다. 불황을 거치며 임금 수준이 크게 낮아진 데다 언제든 구조조정 칼바람이 되풀이될 수 있다는 불안감에 쫓겨난 노동자가 돌아오지 않아서다. 이후 일감이 늘면서 올 3월 기준 5만 8000여 명으로 겨우 회복했는데, 지금 추세라면 다시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거제시도 비상이다. 지역경제의 70% 이상을 조선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 대량 실업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지역 경제에 치명적이다. 이에 거제시는 조선업계가 카타르 수주 효과를 체감할 2022년까지 버틸 수 있도록 돕는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 모델’ 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성과는 미지수다. 현장에서는 생존을 위해 법정 용도가 아닌 작업이 진행되기도 하는 등 살아남기 위해 안까님이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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