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우여곡절 끝 시동하는 행정타운, '조기완공이 답이다'

기사승인 2020.04.26  16:47:11

공유
default_news_ad2

- 소음, 미세먼지, 운송차량통행에 시민협조와 업체 저감대책 노력해야

거제시청 윤경태 계장, "퇴임전 꼭 사업 완공하고파. 행정.업체.시민협조가 최선책"
진출입로 포장공사 마치고 5월초부터 본격 공사진행 

박견학 업체대표, "수지균형 어려운 구조이나, 이윤보다 시민 위한 사회봉사로 여기고 최선 다할 것"
업계, 유치권분쟁사건 통상 10년걸리기 일수인데 2년 해결은 모범적 사례

이런 저런 사정으로 오랫동안 제자리걸음을 하며 흉물스런 모습을 보이고 있던 거제시 행정타운조성사업 및 부지정지공사가 새 사업자를 만나 진입로 공사를 마치고 5월부터 본격적으로 정상화 궤도에 들어간다.

진입로 포장 공사가 완료됐다.

거제시는 새 민간사업자인 대륙산업개발㈜ 컨소시엄과 지난 2월 21일 사업협약체결보증금 납부를 시작으로 지난 3월 12일 유치권 해결을 위한 부담금 31억 7천만원을 납부하고 계약이행 보증금 34억 7200만 원(총공사비 10%)과 함께 지난 1일 착공계를 수리했다. 이후 시는 그동안 장애물로 등장됐던 문제들이 해결돼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었다.

사업자 측은 옥포동 산177-3번지 일원을 석산 개발 방식으로 시공해 공사기간 4년으로 오는 2024년 3월 말까지 공공 청사와 부대시설 등이 들어설 땅 9만 6847㎡(29,296평)으로 만드는 과정에  채석되어 판매할 수 있는 발생암은 233만톤(골재 370만톤)으로 추정하고 있다

여기에 드는 공사비(347억 2000만 원)는 터 닦기 과정에서 나오는 자연상태 암석을 골재로 팔아 조달하게 될 것인데 경북 동해안 일부 지역에서 생산될 것으로 예상하는 골재보다 우선 반출해 판매하는 것이 급선무로 보고있다는 것. 

앞서 대륙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시가 지난 2월 진행한 행정타운 조성 사업 터 정지 공사 민간사업자 공모 결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후 협상을 거쳐 시와 시행 협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하게 되면서 여러가지 어려운 재무구조 등의 난관이 있고 코로나19사태로 금융사정 및 경제현황이 매우 어려운 현실이나 시민들의 전폭적인 협조가 있다면 거제시 발전을 위해 봉사한다는 정신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따라서 수십억 원의 자금이 이 어려운 재정환경 속에서도 과감히 투자하게 됐다고 말한다.

이 컨소시엄은 지역 토목건축업체인 대륙산업개발과 석산을 개발하는 지에스엠㈜ 등 2개 업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사의 관리.감독은 거제시해양관광개발공사측에서 맡아서 하게된다. 

이 사업은 당초 2016년 9월 착공했지만, 공정율 12%에서 멈춘 채 장기간 표류했었다. 이에 시가 지난해 첫 사업자와 협약을 해지하고, 새 사업자를 공모했으나 응찰자가 없어 잇따라 유찰된 바 있어 거제시 관계자들을 애타게 만들었다.

이 사업에 대해 시종일관 끈질긴 노력으로 추진해 온 윤경태 주사는 " 퇴임 전에 꼭 이 사업이 완료되는 것을 보고싶다. 그간 많은 오해도 받았고 추진 과정이 너무 어려웠다. 이제 남은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시민들도 오로지 거제시 발전을 위한 사업임으로 이사업의 추진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관련업게에서는 통상 유치권문제가 발생되는 사업의 경우 장기적으론 10년이 가깝도록 법정문제해결이 어려운 것이 통례인데 관계공무원들의 끈질긴 노력으로 2년정도에서 해결한 것은 매우 모범적인 사례라며 하루속이 이 사업이 본래의 목적대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