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거제시 홈페이지에 오른 민원들 처리사항 보기

기사승인 2019.06.23  11:38:50

공유
default_news_ad2

- '아주천을 관광자원화 하자" 등

 

 


문동 버스배차간격 변경 및 증설 요구
 


성명OOO

등록일2019.06.13 10:20:44

처리상태완료
 

안녕하십니까
문동푸르지오에 살고있는 중학생 아빠입니다
저희 아파트에 130번, 131번이 주로 다니고 있습니다. 버스 두대가 배차간격이 30분이면 좋으나 터미널에서 15분출발, 30분출발을 합니다. 거제중앙중학교에 다니는 학생이 하교시간에 버스를 이용해야하는데 터미널에 도착하면 3시35분에는 그나마 한번씩 있는 71번도 3시출발, 5시출발이여서 그마저도 이용 못하고 터미널에 3시35분에 도착하면 항상 45분정도는 기다렸다가 버스를 타고 옵니다. 이것을 이사오고 1년넘게 했네요. 물론 아침시간은 더 심합니다. 아침에 대중교통 이용할려면 터미널에서 환승해서 갈려해도 너무 일찍 등교하거나 지각을 해야 하니깐요. 그래서 아침마다 직접 등교시키고 있습니다.
증차가 절실하지만 배차간격만이라도 30분 간격으로 변경하면 좋을 것 같아 의견올립니다. 옥포에 이편한아파트가 생기고나서 16번버스가 16-1,16-2,16-3으로 증설되어 아파트 주변으로 다니고 있지않습니까. 상동쪽 132번도 132-1,132-2 이렇게 3대가 배차간격이 골고루 되어있더군요
130번,131번을 주로 이용하는 아이파크2차, 롯데인벤스, 삼오르네상스, 푸른솔, 문동푸르지오.. 결코 적은 시민이 아니라 봅니다. 셔틀버스가 답이 아닙니다. 교통이 편리한 거제시가 되어야 하지않겠습니까. 시에서 대중교통을 제대로 분포하지 않아 아파트 자체에서 셔틀이 자꾸 생기는거는 올바른 교통정책이 아니라고 봅니다.
상문동 가면 셔틀없으면 안된다라는 인식! 교통이 불편하니 주부들도 경차라도 구입해서 스스로 해결해야 하고 거제시민으로서 너무 부끄러운거 같습니다. 어느도시를 둘러봐도 아파트셔틀 이렇게 많은 도시있을까요. 배차간격이라도 이용하는 시민들을 좀 생각해가며 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처리결과

우리시 대중교통에 관심을 가져 주신 데에 대해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건의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양정, 상문동 방면을 운행하는 130번(매 시각 30분 출발)과 131번(매 시각 15분 출발) 시내버스 간 배차간격이 짧고 대기시간이 길어 해당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의 불편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편의를 위해 해당 노선의 배차간격 조정이 필요하나 130번, 131번 노선은 해당 노선을 전담하는 차량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옥포, 능포 등 여러 노선을 운행하는 버스들이 운행 중간 130번, 131번 노선에 투입되는 병행·운행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30번, 131번 시내버스의 출발시간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해당 차량이 병행·운행하는 노선들도 운행시간 변경이 필요하며, 버스증차도 뒷받침되어야 배차간격 조정이 가능하나 현재 우리시 시내버스의 한정된 차량으로 노선조정은 한계가 있는 실정입니다.

임재식님께서 건의하신 시내버스 배차간격 조정 건은 향후 운행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전체 노선 조정 및 차량증차 시 노선조정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거제시 교통행정과 교통체계개선담당(☏639-4535)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목록
 

 

 

 

 

 

 

아주천 관광지화
 


성명OOO

등록일2019.06.08 23:27:53

처리상태완료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아주동 코오롱 하늘채에 살고 있습니다.
아주천 바로 옆에 살다보니 아주천 주위를 매일 보게 됩니다.
아주천은 폭이 넓고, 물이 깨끗하며, 도심 중간을 가로 지름니다.

물고기, 청동오리, 회오라기,,, 등 여러 동물 들이 살고 있는 깨끗한 하천입니다.
잘만 가꾼다면 청계천 못지않은 관광지가 될것 같습니다.

거제의 관광 자원개발의 하나로 아주천 개발의 의견을 드립니다.

첨부파일


20190608_150516.jpg


 


처리결과

시정 발전에 관심을 가져 주심에 감사드리며,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청하신(신청번호 1AA-1906-262150)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귀하의 민원 내용은 아주천을 개발하여 친수공원으로 조성을 요청하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아주천은 도심을 관통하는 하천으로 접근성이 우수하고 재해예방사업이 완료되어 치수적 안정성이 확보된 하천으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복원을 통한 하천 본래의 건강성을 회복하여 도시민의 휴식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생태하천 복원사을 추진할 계획으로 있으며,
3.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100억원 이상 많은 사업비가 투입되어 우리 시 재정만으로 사업추진이 어려워 2019년 수생태계 복원계획 수립 용역 등을 시행하여 2020년 공모사업 신청 및 사업대상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알려 드립니다.
4. 답변내용에 추가 설명이 필요하시면 지역개발과(하천담당 ☏055-639-4623)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끝.
 
목록
 

 


옥포2동 은정형외과 근방 하루살이 및 오취발생건.
 


성명OOO

등록일2019.06.04 12:21:01

처리상태완료
 

유선상 민원을 작년부터 꾸준히 넣어 내용을 파악하고 계실꺼라고 압니다.

보건소에 하루가 멀다하고 방역을 요구해 열심히 해주고 계신데 수천마리 하루살이를
방역하는데는 근본적인 해결책 및 방지가 역부족입니다.

첫째, 배수구 및 오물관(추정)의 뚜껑 부실로 심한 악취가 인근 상인들에게 피해가 발생되며 작년부터 임시적으로나마 처리를 해달라고 유선상 민원을 넣어도 차후 지금까지 임시적으로 나마 개선도 되지 않는 실정이며, 여름철이 시작되는 지금부터 저기압의 상태일때는 그 역한 냄새가 주위를 지나거나 문을 열어둘시 심한 악취로 생활을 불편을 느끼는 상황.

둘째, 그로인한 하루살이 및 모기가 재작년에 비해 일몰후 부터 엄청난 개체수 증가로 인해 인근 일대에 차량 및 가게 간판에 벌레들이 끌어 간판조차 키기 힘든 실정이며, 그시간이면 상인들이 전자모기채를 가지고 나와 몽글몽글 뭉처서 날아다니는 하루살이떼를
잡아 보지만 그때뿐 엄청난 정신적 피해와 영업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제는 시청에서 예산 및 행정 절차를 의논하기 보단 임시적인 덮개 조치던지.. 일시적이나마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행정조치를 취해주셨어면 합니다.

저희 상인들 많이 기다리고 기다렸습니다. 이제는 실천적인 모습을 보여 주셨어면 좋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라며,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신청번호 1AA-1905-785184)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가. 귀하의 민원 내용은 은정형외과 인근 하수구 악취 및 벌레(날파리 등) 발생으로 인한 정비요청으로 파악됩니다.
나. 현재 하수박스 내 악취원인에 대한 조사를 완료하였으며, 악취 및 벌레 발생요인인 우수박스 내 오수관로에 대하여는 조속히 정비 완료하여 주민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상하수도과 하수관리담당(☏055-639-4925)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동동아이파크 2차 진출입 신호체계 문제점
 


성명OOO

등록일2019.06.01 18:08:44

처리상태완료
 

수고 많습니다.

문동동 해오름2차 전원주택에 살고있는 주민입니다.
아이파크2차와 해오름 전원주택 진출입관련한 문제로 민원을 제기합니다.

문제점
1. 문동에서 수월가는 도로의 아이파크2차 첫번째 신호등에서, 해오름에서 좌회전시 아이파크2차로 우회전하는 차량과 잦은 마찰 발생함.
2. 이유는 아이파크2차로 진입하는 차량은 당연히 비보호로 인식하고, 특별한 유도차선 및 경고 문구가 없음.

해결책
1. 직진신호시 우회전 문구 필요
2. 아이파트2차로 우회전할때의 차선 유도선 필요
3. 해오름 전원주택 정지선 표시

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 해결 부탁 드립니다.
 


처리결과

1. 우리시 교통행정 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건의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2. 거제경찰서 관계자, 교통전문가와 함께 현장 확인 및 검토한 결과 아이파크2차 및 해오름 전원주택 방향 우회전 교통신호기 신설, 아이파크2차 정지선 후퇴, 해오름 전원주택 정지선 신설을 통하여 아이파크2차 우회전 차량과 해오름 전원주택 좌회전 차량 통행을 분리하도록 조치계획임을 알려드리오니 양지하여 주시고, 관련 시설 신규 설치까지 행정절차와 시설공사 기간으로 인하여 6월말경 조치가 완료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교통행정과 교통시설담당(☎055-639-4565)으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
 

 

아주 1로2길 46 교차로 차사고및 오토바이 사고가 너무 빈번합니다.
시청에서도 알고 경찰서에서도 너무 자주 발생하고있다는건 알고있습니다.
그런데도 불고 하고 실제로 사고 방지를 할려고 하는 노력이 없는것 같습니다.
사고 방지를 위해 거울이 하나 설치되어있지만 위치가 잘못되어서 아무런 도움도 안되고 위치를 옮겨 주든지 , 과속 방지턱을 설치를 하든지 . 뭔가 해야될것 같습니다.
교차로 바로 옆에서 가게를 하다보니 매일 사고 나는 걸 보고있는데
정말 사람도 죽을수있겠구나...하는생각이 듭니다.
분명 민원도 많이 들어갔을껀데 표지판만 설치하는데 아무런 도움안됩니다.
운전자들이 조심해야되는건 맞지만 사고가 많이 나는걸 알고도 시청에서 민원해결을안하고있으니 불안합니다. 차량도 디집어 지고 사람이 치여서 날라가고 이러다 사람 죽겠습니다. 사람 죽고 나서 방지턱이나 설치한들 무슨 소용있겠습니까
이러기 전에 사고 방지를 위해 과속 방지턱이나 거울 를 제대로 설치해주시기를 빕니다.

 

 


처리결과

1. 시정추진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2. 민원인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가. 민원요지 : 과속방지턱 또는 반사경 위치 조정 건의
나. 답변내용 :
① 과속방지턱은 도로법에 따른 '도로부속물'로서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에 따라 설치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관련 지침에 의하면 과속방지턱은 속도가 30km/hr로 제한된 구간에 한해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제한된 구간은 '어린이 보호구역','노인보호구역','장애인 보호구역','생활도로구역' 등, 통상 교통약자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구역입니다.
아주1로2길 46 앞 교차로는 해당사항 없는 장소로 설치가 불가함을 양해바랍니다.
② 반사경은 기설치된 반사경의 각도를 조정하여 일방통행도로에서 교차로로 진입하는 차량들을 비출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 앞으로도 안전한 도로 이용을 위해 더욱더 관심과 노력하겠으며, 답변내용 외에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도로과 도로시설담당(☎055-639-4496)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끝.

 
목록


안녕하세요!

소동임대주택조합원입니다.
어제는 조합이사회를 참석하였습니다. 이사회 안건 중에 아파트 준공 전 사전검사 업체 선정 건이 있었습니다. 거제시에서 협조받을 내용이 있다면 상세히 설명/협조바랍니다.
울산시는 전문가로 구성된 공동주택검사단을 운영해 입주민들을 지원한다는 아래의 뉴스를 접합니다.

-인용-
아파트 사용검사 전에 입주자들이 직접 사전검사를 하고 있지만, 비전문가인 입주민들이 아파트 전반의 공사 품질을 확인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사전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입주 후 입주민과 시공자, 해당 자치단체 간 법정분쟁과 집단민원의 원인이 된다. 시는 500가구 이상 아파트를 대상으로 입주민이 요청하면 현장에 출동해 시공품질을 살펴보고 하자가 발견되면 즉각 시정하는 공동주택 품질검수단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검수단은 건축, 구조, 전기, 기계, 소방, 조경 등 8개 건축분야에서 현장 경험이 많은 전문가 37명으로 구성한다. 이들은 건축, 내장, 설비 등의 시공 상태 자문 및 조언, 주요 하자 발생 원인의 시정 및 자문 등의 역할을 한다. 점검 후에는 입주민을 대상으로 하자와 개선사항 설명회를 연다.
-이하 인용생략(연합뉴스2018년01월02일)

어제 조합이사회에서 시공사(서희건설(주))가 소개하는 업체를 선정하기로 하고 35명 봉사자가 투입 계획으로 4천5백여원을 투자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거제시에서 준공 전 사전검사에 입주자들을 위한 봉사/협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그 구체적인 내용을 알고싶습니다.
저의 소동임대주택의 경우 세대당 시가 기준 6천여만원의 추가부담금 발생으로 부도 위기에 처한 상태로 조합비를 절감해야할 안타까운 사정에 처한 현실에서 경제적인 부담 경감과 앞으로 발생될 공사 하자문제를 대처를 위해 민원/협조를 구합니다.
추가하여 층간소음측정부분도 소개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처리결과

1. 항상 시정발전에 많은 관심과 협조에 감사드리며, 귀하의 건승과 가정의 안녕을 기원 드립니다.

2. 귀하께서 소동임대주택조합 아파트 사용검사 전 해당 공동주택의 품질검수단 운영 등을 요청한 국민신문고 상담민원(신청번호 1AA-1905-759288)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회신합니다.

가. 우리 시와 도에서는 공동주택 품질과 관련된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견실한 공동주택 건설을 유도하기 위하여 건축·전기·조경·기계 등 관련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민간인 전문가로 구성된 『공동주택 품질검수단』을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나. 귀하가 조합원인 ‘소동임대주택조합 아파트’도 조합원 사전점검 이후 해당 공동주택 품질검수를 실시할 예정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 층간소음측정부분은 질의 내용이 명확치 않아 회신이 어려움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아래의 전화로 연락주시면 질의내용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3. 기타 문의사항은 주택과 공동주택담당(☎055-639-4723)으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끝.

 

 

 

자전거 도로건에 관해
 


성명OOO

등록일2019.05.26 15:42:48

처리상태완료
 

안녕하세요
거제시에 살고있는 고등학생입니다

학교를 자전거로 등하교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자전거 도로가 없었는데 고현항 부근에 자전거 도로가 생긴것에 큰 감사함을 느낍니다.

그러나 그것뿐입니다. 다른곳에 더 만들어지진 않더군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현재 자전거도로를 확장하거나 더 만들 게획이 있으신가요? 아니라면 고현항 부근에만 만든 이유는 뭔가요?
둘째, 만약 더만들어진다면 시 주관으로 자전거 대회를 개최해주실 수 있나요?


 


처리결과

평소 시정 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드리며, 국민신문고(신청번호:1AA-1905-610400)로 접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민원요지 :관내 자전거도로 개설 및 대회개최 요청
2. 답변내용
 가. 먼저, 우리시 자전거도로는 54개노선으로 총연장 58.24km(자전거전용도로 7.45km, 분리형 자전거ㆍ보행자겸용도로 19.45km, 비분리형 자전거ㆍ보행자겸용도로 31.34km) 개설되어 있으며, 귀하께서 말씀하신 고현항 부근 자전거도로는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 시 주민편의를 위해 통행량, 수혜도 등을 고려하여 개설된 도로임을 알려드립니다. 저희시에서도 관내 자전거도로 개설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나, 현재 우리시의 재정여건 상 자전거도로개설 신규사업비 확보가 어려워 당장의 사업이 어려운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우리시 지원 자전거관련 대회는 4월초 칠천도에서 「거제시 자전거연맹회장배 연합 라이딩 대회」, 10월~11월 중 거제스포츠파크에서 「거제시장배 블루시티거제 산악자전거대회」로 매년 총2회 개최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 답변내용 외에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도로과 도시도로담당(☎자전거도로: 055-639-4484), 교육체육과 체육진흥담당(☎체육행사지원: 055-639-3903)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끝.
 
목록
 

거제시의 도심하천 오염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제안
 


성명OOO

등록일2019.05.26 14:39:43

처리상태완료
 

안녕하세요,
거제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16세 고등학생입니다.

단순히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과제를 진행하던 중 거제시의 주요 도시하천의 오염 정도가 심각하다는 내용의 사와 칼럼을 꽤 많이 찾아 읽었습니다.

통영거제 환경운동 연합에서 지난 3월 말 실시한 주요 하천 3곳(고현천, 수월천, 아주천)의 환경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수구를 통해 흘러나오는 생활 오폐수로 인해 하천이 썩고 있고, 수월천 중곡동 유수지에서만 약 1,000톤 중량의 분뇨 슬러지가 발견되었으며 고현천 중류와 수월천 상류에는 녹조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플라스틱, 담배와 종이, 캔을 포함한 철재류,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를 다수 포함한 생활, 산업, 농업 쓰레기의 무단 투기는 주요 하천 3곳 뿐만이 아닌 전반적인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거제시에 제안하는 점, 바라는 점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분뇨슬러지를 하수처리장과 연계시켜 처리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경상남도의 진주시와 양산시의 예를 들면 공공하수처리시설과 함께 분뇨 슬러지를 연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위 시들의 분뇨처리장에 발생하는 슬러지 발생량 소계를 보면 시의 규모에 비해 적은 값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제시는 엄청난 양의 분뇨슬러지가 발생하지만 재활용되고 연료화되는 양을 제외하면 약 10%는 소각되고, 처분하지 못하고 이월되는 양이 약 3%입니다. 따라서 매립, 소각, 해양투기 등의 처리방법을 피하고 이월량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 하수처리시설에 연계처리함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불법 쓰레기 투기죄에 대한 처벌 강화와 제도 마련을 원합니다. 환경 조사 결과 생활쓰레기 뿐만 아니라 산업쓰레기와 농업쓰레기 또한 약 40% 가량을 차지했는데, 기업체와 농가에서 대량으로 발생하는 공장, 농가 폐기물을 하천 주변에 투기한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거제시 소재로 등록된 기업체와 농가에 발생하는 쓰레기량과 그 처리 방법에 대한 보고를 받고, 인적이 드물어 폐기물 투기에 유리한 지점까지 포함해 쓰레기 투기 단속을 하는 전담팀을 만드는 것이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 환경 정화 활동과 관련된 시민 프로그램을 개설하기를 제안합니다. 분야별 쓰레기 통계 중 생활 쓰레기가 60% 이상을 차지한 만큼 시민들이 무심코 버리는 양이 우리 거제시의 하천, 그리고 환경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동아리 대회를 개최하고, 환경단체와 함께 환경 보호 캠페인을 실시하거나 도시의 큰 축제 때 우리 시의 도시하천 문제를 알리는 부스를 설치하는 등 시민들의 의식 변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시에서 힘을 써주면 좋겠습니다.

짧게 생각해본 방안인지라 아직 구체적인 부분에 대한 명시가 없고 부족한 점도 많아 당장에 실시될 수 있을지 아닐지에 대한 답변도 좋지만 이 3개의 방안이 잘 발전되어 여러 번의 수정 끝에 실제로 실시될 수 있을지, 한계점이 있다면 무엇을 꼽을 수 있을 지에 대한 답변을 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처리결과

1. 평소 시정발전에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신청번호 1AA-1905-608507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2. 귀하의 민원 내용은 “거제시의 도심하천 오염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3. 귀하의 질의 사항에 대한 검토의견을 다음과 같습니다.

가. 분뇨슬러지를 하수처리장과 연계시켜 처리
- 우리시 주요 하천 3곳의 오염 주 원인은 개인오수처리시설이 설치된 대형 아파트의 생활오폐수 방류로 인하여 하천 오염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상기 3곳의 주요 하천의 하수처리구역 확장(대규모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시설로 인입)을 통하여 하천의 오염원을 차단할 예정이며, 현재 거제중앙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고현천, 수월천)과 장승포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아주천)을 2022년 준공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과 병행하여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시행하면 하천으로 유입되는 주요 오염원이 저감되어 하천의 수질 개선의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개인오수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분뇨슬러지는 ‘거제시 분뇨처리시설’에서 처리하고 있으며, 공공하수도에서 발생하는 하수슬러지는 ‘거제중앙 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 부숙화, 위탁, 소각 등의 방법으로 처리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의처 : 상하수도과 하수시설담당 (☏639-4913)

- 분뇨하수연계처리란 하수처리와 분뇨처리를 동일한 장소에서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시의 하수와 분뇨처리는 환경사업소 하수처리과 소관으로 크게 1.하수처리장, 2. 분뇨처리시설로 나누어집니다. 사등면과 기타 하수처리장 원거리로 수십킬로미터나 떨어져 있습니다. 하수처리장은 주로 하수 즉 생활하수와 우수 등 하수관거을 통해 시설로 보내어진 하수를 처리하는 시설이며, 사등면 피솔에 위치한 분뇨처리시설은 하수관거로 갈 수 없는 개인정화조(주로 면단위 시골집, 공원화장실, 펜션 등)나 조선소에 위치한 간이화장실, 지어진지 오래되어 하수와 분뇨정화조가 분리된 건물이나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분뇨를 위생업체(흔히말하는 분뇨차)로 이송하여 처리하는 시설입니다. 일차적으로 일반 수세식 화장실에서 발생한 분뇨는 하수관거가 설치된 곳이라면 하수처리시설로 보내어져서 하수슬러지와 함께 처리되어 최종적으로는 하수슬러지가 되어 재활용으로 위탁 처리됩니다. 최근 지어진 도심에 지어진 건물이나 아파트는 대개 그러합니다. 또 거제는 사실 대교가 개통되었어도 본질적으로는 도서지역에 속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시골이나 바닷가가 보이는 지역에 지어진 집들은 대부분 개인정화조로 분뇨를 처리하고 생활하수는 그대로 여과없이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지역이며 도심에 지어진 주택 등도 하천으로 여과없이 흘러들어가는 곳이 많이 존재합니다. 현재 지어지는 주택이나 시설은 환경법령이 강화되어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건축이 불가능하지만 이미 오래전 지어진 시설이나 주택에 현행법을 적용하기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분뇨만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현재의 분뇨처리시설은 93년에 가동되어 2018년 1년 기준 연간 5만5천톤 이상을 처리하였으며 발생된 분뇨슬러지는 90%이상 토질개선에 재활용되도록 위탁 조치하고 있습니다. 소각되는 10%는 분뇨처리시설로 분뇨와 함께 반입된, 재활용할 수 없는 청소용 고무장갑, 최근 너무나 많이 발생하는 물티슈, 걸레, 모래, 씨앗 등의 물질로써 소각이 불가피한 협잡물로 분류됩니다. 처분하지 못하고 이월되는 양이 약 3%라고 하신부분은 무분별한 매립, 소각, 해양투기 등의 처리는 절대 발생하지 않는다고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으며, 그것은 24시간 지속적으로 하수, 분뇨에 포함된 슬러지가 발생함에 따라 슬러지 처리위탁업체가 배송해 가기 전, 후에 따라 슬러지 집합장소에 항상 발생하여 잔존하는 량이 3%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분뇨처리시설을 하수처리장에 연계한다면 기존의 하수처리장에 분뇨처리시설을 추가 설치해야 하며 이것은 과거 막대한 세금을 들여 지어진 시설을 폐지하고 새로이 거액을 들여 신규추가 시설을 증설한다고 하는 부분이 됩니다. 깊은 정책적 정밀진단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일부 타시군의 통합연계처리와 우리시처럼 부분적 분리처리가 옳은지는 조금 더 전문적 분석이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시와 비슷한 여건의 통영시도 거제와 같은 방식으로 하수처리시설과 분뇨처리시설이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수질에 관해서는 요즘 하수가 발생하면 하수처리시설에서 오염물이 바다로 흘러가지 않도록 환경적 처리(여과, 탈수처리)를 하고, 슬러지까지 걸러내고 나면 남은 방류수는 강화된 환경법에 따라 수질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엄격한 수질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방류수질을 체크하는 장비가 설치되어 수질기준을 초과하면 과태료까지 납부하는 것은 시에서 운영하는 우리 시설들 또한 포함됩니다. 그래서 무분별한 해양투기, 소각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시설용량과 능력도 한계가 있어 비가 오고나면 불어난 하수에 방류수질을 초과하지 않도록 24시간 당직근무도 하면서 감시하고 있습니다. 분뇨처리시설도 슬러지를 걸러내고 방류전의 물은 필터(여과기)로 다시 걸러내고 자외선소독으로 대장균까지 제거 후에 수질기준에 맞추어 방류하고 있습니다. 거제시의 하수, 분뇨처리시스템을 잘 알고나면 걱정하시는 것보다 안전하다는 것을 알게되실 것입니다. 우려하시는 고현천, 수월천 등 하천을 오염시키는 부분은 오래전 지어져서 하수관거가 미흡한 곳과 일부의 미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마구 버려지는 쓰레기와 오염물질 이라 판단됩니다. 이 부분도 조금 더 들여다 보면 기존의 정화조가 매립된 구식아파트 등도 지속적인 하수관거증설에 동참하고 있으며, 환경보존에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최근 고현 매립지등에 새로운 시설을 증설하고 운영에 들어가고 있으니 앞으로는 조금 더 발전된 환경기초시설이 시민들을 안심시켜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문의처 : 하수처리과 분뇨처리담당(☏639-3097)


나. 불법쓰레기 투기죄에 대한 처벌 강화
- 거제시에서는 생활폐기물을 불법투기한 경우 적발 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주민들의 의식개선 문제는 현제 생활폐기물 배출질서지킴이사업을 통해 올바른 생활폐기물 배출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진행중이고, 더불어 불법투기의 증거자료를 확보하여 과태료 부과에 활용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의처 : 자원순환과 클린청소담당 (☏639-4867)
- 불법 쓰레기 투기죄를 강화한다는 것은 법령의 재/개정이 필요한 부분으로 『환경범죄 등의 단속 및 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약칭: 환경범죄단속법 )』과 동법 제15조의 2에 의거 환경감시관을 두어 단속하게 하고 있으나 모든 사업장과 하천지역, 바다와 연접한 곳 등 너무나 방대해 그 모든 투기지역을 돌면서 단속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불법쓰레기 투기단속도 중요하지만 성숙한 시민의식도 더더욱 중요할 것이라 봅니다. 다행히 올해 환경분야에도 신규인력을 채용하여 하반기부터는 좀 더 강화된 단속이 가능하겠습니다.
△ 문의처 : 상하수도과 하수시설담당 (☏639-4913)

다. 환경에 대한 인식개선, 환경정화활동과 관련된 시민프로그램 개설 제안
- 환경개선인식 및 환경정화활동과 관련된 시민 프로그램 및 캠페인, 부스 홍보 등은 각 환경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이미 시행되고 있으며, 거제시 관내의 각 환경단체에서도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제안하신 환경보전의 인식개선을 위해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문의처 : 환경과 환경정책담당 (☏639-3945)

4.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해당부서에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제산로 3안길, 제산 안길 가로등 설치 요구
 


성명OOO

등록일2019.05.24 19:58:15

처리상태완료
 

아동을 대상으로 한 범죄는 매년 증가 추세이고, 이중 절반이 유괴입니다. 따라서 아동이 안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한데, 가로등을 설치해서 길을 밝게 만들어주는 것이 한 예시입니다. 그런데 제산로 3안길과 제산 안길은 아동·청소년과 많은 연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로등이 거의 설치되어있지 않아 밤늦게 통학하는 아동·청소년들에게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제산로 3안길과 제산 안길이 아동·청소년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첫째, 주변에 학생들의 학업과 관련된 시설이 많습니다. 학원상가와 독서실, 도서관이 있는 수양동 복합청사, 그리고 수양 어린이집과 통큰아이어린이집입니다. 청소년들이 다니는 시설과 아동들이 다니는 시설도 있는 만큼 더 신경써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시설이 제산로 3안길 또는 제산 안길 안에 있는 만큼 제산로를 통해 좀 더 밝은 길을 걸어갈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둘째, 주택과 빌라가 매우 많습니다. 지도로만 봐도 수십채는 되는 주택과 빌라가 있습니다. 이는 곧 아동·청소년이 많이 거주하는 만큼 성인들도 많이 거주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기간이 많이 지나서 인터넷에는 뜨지 않지만 몇년 전에 저희 집으로 성범죄자가 그 길 안에 거주하고 있다는 공지가 보내진 적도 있습니다. 피해자가 될 수도 있는 사람도 많고, 그만큼 가해자가 될 수도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매우 위험하지 않을까요?
생각보다 제산로 3안길과 제산 안길은 밤에 정말로 어둡습니다. 첨부파일에 사진도 첨부하였으니 한번 검토해주시고, 가로등 설치를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60618943_358131418388506_8584775296895418368_n.jpg

60637068_476143906492049_4249752014906458112_n.jpg

60735883_606896399812577_3731933513407004672_n.jpg

60779179_360210951269269_6649314749571923968_n(1).jpg

60779179_360210951269269_6649314749571923968_n.jpg


 


처리결과

국민신문고로 접수된 민원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 민원요지: 가로(보안)등 신설 요청

□ 답변내용
1. 평소 시정 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신청번호1AA-1905-556085)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 가로(보안)등 신설 요청에 관한 것으로, 해당 면·동(수양동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는 신청서를 작성하여 주시면 검토 후 설치 규정에 따라 진행토록 하겠으나,
3. 현재 가로(보안)등 신청 접수가 많은 관계로 설치까지는 다소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귀하의 민원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도로과 도로조명담당(☎055-639-4506)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