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대우조선-현대중공업 M&A 진행되는데, '거제시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기사승인 2019.02.06  18:12:44

공유
default_news_ad2

- 근로자들 필요적 구조조정에 불안인데 '중앙정부 하는 일이니 진의파악만?;

목돈 안 들이고 대우조선 품는 현대중공업, '넘어야 할 산은?’
중국은 즉각 매머드급 합병으로 '대응태세'
주식시세,구조조정, 인구감소, 지역경제, 고용문제에 미칠 파장 등 거제시 대응은?
정부의 진위 파악중? -산은이 정부와 교감 없이 이런일 하나?
집권당 실세시장, '어떤 정보 가지고 있나?'-거제발전에 악재만 누적?

조선도시 거제시를 상징하는 세계적인 조선업체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의 한 자회사로 전락할 경우 지역경제, 고용, 인구변화 등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에 대해 해당 지자체인 거제시가 긴급한 대응 전락이 보이지 않고있어 시민들의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일반 시민들도 어렴푸시 지역경제가 위축될 가능성이 매우 커다는 사실을 짐작하는 형편인데 정작 발등에 불이 떨어진 거제시는 중앙정부에 진위파악에만 주력한다는 정도의 반응인채 노동계의 대응 움직임만 바라보고 있는 형국이어서 시민들이 답답해 하고 있는 것이다. 

집권여당의 실세 시장이라고 장담해온 변광용시장에게 정부로부터 사전 통지는 없었는지? 대안 마련에 대한 구체적 발표나 긴급한 대책 마련에 나서지 않고 있어 궁금증만 더한다. 중앙정부에서 하는 일이니 그져 바라만 보고 있겠다는 것인지?

 거제시는 사실상 명절 휴무를 제쳐두고라도 긴급 대책 마련에 분주해야할 형편인데도 전혀 그런 정황은 감지
되지 않고 그저 조용하기만 하다. 이 모든 일들은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순리라는 것인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물음이다.

연휴가 끝나면 대우조선노동조합 등을 중심으로 합병을 반대하는 범시민적 공동대책위원회가 꾸려질 전망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에 거제시가 향후 어떤 대안으로 지자체로써의 행보를 보일지가 귀추가 주목되는 점이랄 수 있다.  

대우조선의 합병은 결코 강건너 불구경하듯이 지켜만 보고있을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의 한 계열사로 들어가고 말 경우에도 지역경제에 어떤 변화가 없을지를 시민들에게 대안 제시를 해야 마땅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아래는 각종 언론 기관이 양회사 합병과 관련한 보도기사들의 모음을 간추린 것이다>

KDB산업은행이 지난 31일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부를 현대중공업에 출자하는 방식으로 매각해 인수에 따른 재무 부담을 덜어주며 사실상 거제시에 경제적 핵폭탄을 투하했다. 이로 인해 2조원 가까운 인수비용 문제는 완화시켰지만 대우조선의 영구채 문제는 걸림돌로 남아있다. 업계는 단기간 해결하기 어려운 것으로 전망한다.

인수·합병(M&A)에 관한 조건부 업무협약(MOU) 체결은 통합법인에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5973만8211주)을 현물출자하고 그 댓가로 현대중공업으로부터 1조2500억원 규모의 전환상환우선주(RSCP)를 산은이 받는다. 그 이외는 보통주로 지급받는다.

이후 통합 법인은 1조25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를 통해 자금을 조달해 대우조선해양에 1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산은은 우선주 1조2500억원+보통주 7%를 확보해 2대 주주로 올라선다. 현대중공업지주도 통합법인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지주는 현대중공업 지분 31.67%를 보유한 만큼 유상증자에 참여로 4000억원 안팎에 자금이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지주사는 지난해 4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7조4351억 원, 영업손실 156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2.6% 늘었지만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 전환했다. 현대중공업 역시 사정은 비슷하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4분기에 매출 3조 7110억원, 영업손실 2030억원을 냈다.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4.5%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 소식'에 조선주 주가 향방은?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한다는 소식에 조선주 주가도 갈팡질팡이다.
이번 합병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주가에는 당분간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오히려 삼성중공업이 수혜를 누릴 수도 있겠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설 연휴 전 마지막 거래일인 지난 1일 8.65% 급락했다. 전일 인수 발표 이후 주가가 급등했지만 하루 만에 상승분을 반납했다.

지난 1월 31일 장 마감 이후 현대중공업그룹은 대우조선해양 인수 방식을 공개했다. 현대중공업의 조선사업을 물적분할하고 조선합작법인을 상장사로 유지한다는 것이 골자다.대우조선해양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조선합작법인이 먼저 유상증자를 하게 된다. 이 자금은 대우조선해양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투입된다.

현대중공업의 조선합작법인 유상증자 과정에서 주당 가치가 희석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1일 현대중공업 주가도 7.58% 하락했다..이번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단기적으로 주가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견해가 많다. .

삼성중공업 주가도 지난 1일 2.53% 하락 마감했다. "삼성중공업이 인수의향을 드러낼 가능성은 매우 제한적"이라며 "현재 시점에서 대형조선업체 가운데 가장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전해진다. 또 "삼성중공업이 이번 체제 개편에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이라며 "현금 유출과 지분 희석 없이 업종 개편 덕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합병에 견제나선 중국...'매머드급' 합병 맞대응
CSSC-CSIC간 합병 속도...통합 매출액,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두 배'

중국이 수주잔량 기준 세계 1, 2위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 소식에 지지부진하던 자국 조선소인 CSSC와 CSIC간 합병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한국 조선소 견제를 본격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CSSC와 CSIC 합병을 올해 안에 마무리 지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해 3월 중국 정부는 이 두 곳을 합병하기 위해 예비 승인을 한 바 있으나, 최종 합병까지 나아가지 못한 바 있다. 중국 정부가 양사 합병에 속도를 내는 것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으로 덩치를 키우는 한국 조선소를 견제하려는 성격이 짙다.

이들 조선소들은 기술력에서도 한국을 맹추격하고 있다. 실제 이를 내세운 CSSC은 지난 주 총 14억8000만 달러 규모의 옵션 포함 최대 40척의 신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합병이 성사되면 기술 혁신과 내부 구조조정을 통한 사업 개혁에도 탄력이 붙어 우리 조선소들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업 빅딜' 현대중공업, '빅2'가 아닌 1강 체제
현대중공업 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조선업 빅딜'이 최종적으로 성사되면 현대중공업은 '매머드급' 조선사로 거듭난다.

현대중공업 그룹과 산업은행이 지난 31일 합의한 내용을 보면,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중공업을 투자부문과 사업부문으로 물적분할한 후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56%를 현물출자 받게 된다. 이렇게 되면 분할 후 존속법인인 중간지주회사는 현대중공업 사업회사,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4개의 조선사를 거느리게 된다.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은 지난해 4분기부터 '중간지주사 설립 및 현물출자를 통한 대우조선 민영화' 방안을 논의해온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왜 삼성중공업이 아닌 현대중공업이 협상 대상이었는지 의문이다. 왜 현대중공업과의 기본합의서 체결을 공개하고 나서 삼성중공업에 같은 방안을 제안했는지 궁금하다.

인력 감축 문제도 있다. 기업 인수·합병은 양측에서 중복되는 인력과 조직을 어떻게 줄이느냐는 문제가 뒤따른다. 현대중공업이 인수에 성공하면 조선업 전반에 어떤 호재가 될 지는 지켜볼 일이다. 다만 고용안정과 세계 경쟁 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는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이 될 것이다.

조선 빅딜, 경영권프리미엄 포기에 "산업구조 재편이 먼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둘을 합치면 세계시장 점유율은 21%를 넘는다. 국내에선 세계 5위 삼성중공업과 함께 '빅3'로 불린다. 이 같은 '매머드급' 조선사가 실제로 탄생하기까지는 넘어야 할 난관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분간 인력감축 없이 독립체제…"합병 불가피" 관측도
우선 고용, 즉 인력감축이다. 기업 인수·합병(M&A)은 양측에서 중복되는 인력과 조직을 어떻게 줄이느냐는 문제가 뒤따르기 때문이다. 여론을 의식해 당분간은 유예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기업의 경쟁력에는 종국에 나타날 결과는 분명하다.  

일단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은 당분간 없을 전망이다.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 관계자는 6일 "당분간 두 회사가 '독립체'로 존속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 두 회사를 계열사로 둘 '조선통합법인(현대중공업지주 아래의 중간지주사)'은 산은과 M&A 본계약을 맺을 때 '5년간 고용보장' 같은 부대조건을 둘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현대중공업 임직원은 1만4천900명, 대우조선은 9천500명이다. 대우조선의 경우 자구계획에 따라 3년 동안 임직원을 4천명 가까이 줄인 상태다. 영국의 클락슨 리서치는 이번 M&A와 관련해 "양사(현대중공업·대우조선)의 수주능력이 꽉 찬 상태"라는 자문 결과를 산은에 전달한 것으로 6일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수주잔량은 1천114만CGT, 대우조선은 584만CGT다. 두 회사의 인력·시설을 총동원해야 인도일을 맞출 정도로 수주량을 꽉 채웠다는 게 클락슨의 진단이다.

산은 이동걸 회장은 양사가 상당부분 인력 구조조정을 마무리한 단계이고, 이미 상당한 수주 물량을 확보한 상태여서 인위적 구조조정을 할 필요성이 없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중장기적으로 합병과 인력감축이 추진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금융권 일각에서 제기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수익성 제고 측면에선 합병 후 인력 효율화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미래는?
'헐값매각 시비', 엄밀히 말해 투입자금 대비 회수자금이 턱없이 적다는 논란은 정부와 산은 입장에서 곤혹스럽다. 대우조선에는 2015년 '분식회계 사태' 이후 4조2천억원의 신규자금이 투입됐다. 2017년에 신규자금만 2조9천억원이 더 투입됐고, 출자전환 2조9천억원이 얹어졌다. 최소 7조원, 최대 10조원에 이르는 돈이 들어간 셈이다. 신규자금과 출자전환의 일부 중복계상, 기존대출 회수 등을 고려하면 실제 규모는 이보다 작다는 게 정부·산은의 설명이다.

산은이 이번에 대우조선 지분(56%)을 팔면서 받는 것은 현금이 아니라 조선통합법인의 주식이다. 우선주와 보통주를 합쳐 2조800억원 어치다. 지분율 18%로 현대중공업지주(28%)에 이은 2대주주다. 통상적인 구주(舊株) 매출 방식으로 얻는 '경영권 프리미엄'도 없다. 프리미엄을 얹은 금액에 해당하는 2조5천억원은 산은이 아닌 통합법인 몫으로, 대우조선 재무구조 개선에 쓰일 예정이다.

"성공률 높이기 위한 '스토킹 호스'일뿐…특혜·역차별 아냐"
산은은 '중간지주사 설립 및 현물출자를 통한 대우조선 민영화' 방안을 지난해 4분기부터 현대중공업과 협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왜 삼성중공업이 아닌 현대중공업이 협상 대상이었는지, 왜 현대중공업과의 기본합의서 체결을 공개하고 나서 삼성중공업에 같은 방안을 제안했는지 의문이 제기된다. 우선, 복잡한 계약 구조와 주가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해 이 같은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형태로의 진행이 불가피했다는 게 산은의 설명이다.

미국에서 부실기업 회생 때 주로 쓰이는 이 방식은 부실기업 인수의향자를 미리 확보한 상태에서 공개입찰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번 사안에 대입하면 응찰자가 없으면, 즉 삼성중공업이 산은 제안을 거부하면 인수의향자(현대중공업)가 최종 인수자가 된다. 응찰자가 나타나면, 즉 삼성중공업이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하면 기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산은 관계자는 "5분기 연속 적자를 낸 삼성중공업보다는 유상증자 여력이 있는 현대중공업을 인수의향자로 확보하는 데 더 용이했다고 판단했을 뿐"이라며 '특혜'나 '역차별'은 전혀 아니라고 해명했다. 산은은 삼성중공업에 인수제안서를 보내 이달 말까지 회신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조만간 현대중공업과의 대우조선 민영화 방안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외부 회계법인에 의뢰할 계획이다.

 

박춘광 기자 gjtline@naver.com

<저작권자 © 거제타임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ad4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43
ad4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